[슈퍼히어로 기업…㉙]연말 앞두고 싱가포르서 잭팟 터트린 '삼성물산'
[슈퍼히어로 기업…㉙]연말 앞두고 싱가포르서 잭팟 터트린 '삼성물산'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5.11.25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탄한 기술력 앞세워 4500억원 지하철공사 T307 따내
연이은 수주로 '구원투수' 최치훈號 리더쉽도 '순항'
▲ =이미지 삼성물산 제공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 기자] 국내 건설시장을 주도해 온 삼성물산이 해외건설시장에서도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주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관련업계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국내 건설사들의  '불모지'나 다름없는 싱가포르에서 연이어 잭팟(수주)를 터트리면서 삼성물산 최치훈<사진> 대표의 리더쉽도 새삼 주목받고 있다.

25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and Transport Authority)이 발주한 싱가포르 지하철 공사 톰슨라인 T307 구간을 3억9300만달러(한화 4500억원)에 단독으로 수주해 '함박웃음'을 지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북부지역과 창이공항 인근 지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43Km의 톰슨 이스트코스트라인 지하철 공사 구간 중 하나다.

싱가포르 동남부에 위치한 머린 퍼레이드(Marine Parade) 지역에 TBM 터널 2684m 및 개착식 터널 343m와 지하2층 규모의 정거장 1개소를 건설한다.
 
무엇보다 삼성물산은 가격입찰에서 최저가는 아니였지만 기술력과 수행 역량, 안전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기술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수주함으로써 안정적인 이익을 보장하는 양질의 프로젝트를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실제 삼성물산은 도심지에서 진행되는 공사 특성을 고려한 사업수행 계획을 비롯해 총 6개의 지하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축적한 기술력,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수행 등 차별화된 제안을 통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안전에 대한 발주처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경영진과 임직원이 발주처 주관 안전프로그램 직접 참여하고 싱가포르 최고 수준의 안전체험장 건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현장 운영 등을 통해 발주처로부터 강한 신뢰를 얻은 것이 이번 수주의 원동력이 됐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가격을 중심으로 한 경쟁에서 기술과 안전을 기반으로 고객 신뢰를 높여 양질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고객 신뢰를 위한 노력을 발주처로 부터 인정받은 만큼 보다 완벽한 수행을 통해 신뢰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물산은 싱가포르에서 도심지하철(이하 DTL, Down Town Line) C703및 C908라인과 C156라인을 마무리한데 이어 현재 DTL C922라인, C923라인, 그리고 칼데코트 지역의 환승역사 1개소와 총연장 379m를 건설하는 지하철 톰슨 라인 213구간 공사를 수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