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세무조사 시나리오(?)…
롯데건설 세무조사 시나리오(?)…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0.10.0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재건축 비리'or '협력업체 투서' 압축

업계, 불똥 확산 우려에 '바짝긴장'

롯데건설이 국세청의 세무조사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건설업계는 조사의 불똥이 확산되지 않을까 바짝 긴장하고 있다.

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5일부터 서울 서초구 잠원동 롯데건설 본사에서 공사 관련 장부와 회계서류 등을 수집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번 조사는 대기업들이 5년에 한번씩 받는 정기세무조사와는 다른 성격을 띄고 있어 업계는 국세청의 롯데건설 조사에 대해 궁긍증이 깊어지고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국세청으로 부터 사전에 아무런 통보 없이 조사가 시작됐다"며 "(국세청)이 세무조사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일체 답보 상태"라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세무조사와 관련, 두가지 '시나리오'가 무성하다.

우선, 이번 세무조사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맡았다는 측면에서 재개발.재건축 비리에 촛점을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롯데건설은 최근 경기도 파주 재개발 사업 수주를 위해 금품을 살포한 혐의가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난 바 있다.

또 다른 조사 배경에는 정부의 중소기업 상생 의지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는 정부 차원의 '특단의 조치(?)'라는 얘기도 흘러 나온다.

실제로 롯데건설 협력업체들은 하도급 공사대금을 매우 인색하게 줄 뿐 아니라 부담전가도 시킨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롯데그룹은 MB 정부들어 지난 15년간 승인 받지 못했던 '제 2롯데월드' 건립을 허가 받는 등의 혜택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상생경영은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손보기 차원일 수도 있다는 업계의 조심스런 진단도 나오고 있다.

대기업 협력업체 A 관계자는 "일부 대형사 협력업체들이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투서가 청와대 및 관계당국에 접수되고 있다는 소문을 들었다"며 "롯데건설도 이런 차원에서 세무조사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