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승강기 안전 100년 노하우...베트남 정부에 전수
한국 승강기 안전 100년 노하우...베트남 정부에 전수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0.11.2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관원, 베트남 노동부와 승강기제도 및 기술교류 MOU체결
▲ 김남덕 승관원장(오른쪽 다섯 번째)과 부느번 베트남 노동부 사회안전국장(오늘쪽 네 번째), 담흐덕 베트남 노동부 차관(오른쪽 세 번째)이‘승강기 제도 및 검사기술 표준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승강기 역사 100년간의 안전관리 노하우(Know-How)가 베트남에 전수된다.

김남덕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장은 지난 19일 호치민 인터컨티낸탈 호텔에서 베트남 정부와 '승강기 제도 및 검사기술 표준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승강기 표준개발과 안전성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업무 협약식에는 김남덕 승관원장, 담흐덕 베트남 노동부 차관, 부느번 노동부 사회안전국장, 도당콰 사회안전국 부국장, 휴엔탕융 호치민 노동청 국장, 팜티엔번 전 주한대사를 비롯해 이현수 호치민 영사, 강충식 호치민 대한상공회의소(KOCHAM)회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승관원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승강기 안전관리 및 법령 ▲승강기 검사체계 ▲승강기 정보관리 시스템 구축 ▲승강기 설치․감리기술 ▲승강기 전문가 파견 ▲승강기 안전성평가(인증) 지원 등을 베트남 정부에 지원하게 된다.

또한 승관원은 베트남의 노후 승강기 상태 및 교체시기를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및 정밀안전진단도 조만간 수행한다.

베트남 정부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우리나라의 승강기 안전검사 기준과 법령체계, 관리 등 전반적인 선진시스템을 받아들이고 제도화함으로써 승강기 안전에 대한 사회 안전인프라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베트남정부에 우리나라의 선진화된 승강기 안전관리에 대한 시스템이 접목됨에 따라 국내 승강기 기업진출 및 국가브랜드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남덕 원장은 “베트남과 업무협약 체결이 국내 승강기 부품 등 제조․설치, 유지보수업체가 베트남을 기점으로 캄보디아, 라오스,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주변 동아시아 국가로 진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단순한 교류차원을 넘어 적극적인 협력관계 유지를 통해 아시아의 승강기 안전을 리드하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승관원은 성장잠재력이 높은 베트남과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아시아 국가로 진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한편, 승관원은 지난해 정부의 신아시아 외교 및 국격을 높이기 위해 몽골,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과 '승강기 제도 및 검사기술 표준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벌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