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공단, 위험성평가 1만호 사업장 탄생
산업안전공단, 위험성평가 1만호 사업장 탄생
  • 최효연 기자
  • 승인 2016.07.2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재해 예방 및 산재보험료 할인 혜택 부여
▲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왼쪽 1번째)이 이성엽 중수산업(주) 대표(왼쪽 2번째)에게 위험성평가 1만호 인정서를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이코노미뉴스=최효연기자] 고용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중수산업(주)(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을 위험성평가 1만호 우수사업장으로 인정하고 산재보험료 감면, 감독유예 등 혜택을 부여한다.

이번 인정에 따라 중수산업(주)은 내년부터 3년간 약 1050만원의 산재보험료를 할인받게 됐다.

‘위험성평가’는 사업장 스스로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해 개선하는 사전적 재해예방활동을 말한다.

지난 2013년 6월 12일부터 본격 도입돼, 제도 시행 3년 만에 우수 사업장 인정 1만호 사업장이 탄생했다.

중수산업(주)은 자동차용 금속부품을 가공하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개선하고자 지속적인 설비 투자로 3수 끝에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으로 인정받게 됐다.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인정 대상은 상시 근로자 수 100인 미만(건설업은 공사금액 120억원 미만) 사업장으로, 인정 유효기간(3년) 동안 정부의 안전보건 감독 유예, 산재보험료 20% 할인(제조업 50인 미만 사업장 대상), 산재예방 시설개선 보조금·융자금 우선 지원 등의 혜택을 받게된다.

박화진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위험성평가가 산업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 보완 및 정책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