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계약자 공동도급 100억원 이상 확대 추진
서울시, 주계약자 공동도급 100억원 이상 확대 추진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6.09.2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협력 대책안 마련…중앙정부와 협의 추진키로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는 지난 22일 서울 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상생협력을 위한 혁신대책(안) 마련을 위한 ‘건설업 혁신 상생협력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서울시는 현행 2억∼100억원 미만인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를 내년부터 1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중앙정부와 협의·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회장 신승섭)는 서울지역 건설산업의 활성화와 전문건설업자를 위한 다양한 발주 방식 등 실효성 있는 제도를 적극 활용해 중소 전문건설업자가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줄 것을 지난 수년간 서울시 및 산하기관 등에 적극적으로 건의한 결과하고 자평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서울시회 김중희 부회장(건설상생발전위원장)은 “이번 서울시의 대책으로 발주자·건설업자·근로자들이 모두 상생협력을 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적극 찬성한다”고 말했다.

전문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는 지난 2013년부터 건설상생발전위원회를 통해 ▲서울시 도시기반설본부와의 간담회 ▲서울시설공단 초청 간담회 ▲서울특별시장 초청 간담회 ▲서울시 건설현장 방문 간담회 등 정례화했다.

특히 전문건설업계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건설시공 참여주체간의 상생협력을 도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 신승섭 회장은 “주계약자공동도급 발주 확대가 종전의 수직·종속적 하도급 체계를 탈피하고 수평적인 계약관계를 통해 하도급부조리를 해소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대책”이라며, “이번 서울시의 대책 발표로 인해 그 동안 협회가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제도개선 의지와 건의 노력이 정책 시행으로 빛을 발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