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아프리카서 매머드급 규모 발전소 수주 '함박웃음'
GS건설, 아프리카서 매머드급 규모 발전소 수주 '함박웃음'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6.12.1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츠와나서 6600억원 규모 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 따내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GS건설이 아프리카 남부에 위치한 국가, 보츠와나에 첫 진출했다.

GS건설은 아프리카 보츠와나에서 5.6억 달러 규모의 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프로젝트는 보츠와나 현지법인 팔라페 파워 제너레이션(PALAPYE POWER GENERATION, 이하 팔라페)社가 발주한 모루풀레(Morupule) B 2단계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공사로 공사금액은 약 5억6511만 달러(한화 약 6602억원)에 달한다.

앞서 지난 15일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김성병 포스코에너지 상무와 마루오(Mr. Maruo) 팔라페社 디렉터, 임기문 GS건설 전력부문 대표를 비롯한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참석해 EPC 계약을 체결했다.

모루풀레 B 2단계 석탄화력발전소 현장은 보츠와나의 수도 가보로네에서 북쪽으로 280km 떨어진 팔라페 지역에 위치하며, 150MW급 순환유동층보일러(CFBC) 방식 발전소 2기를 짓는 공사다.

설계에서 조달과 시공까지 한꺼번에 제공하는 EPC방식으로 진행되며, 공사기간은 약 46개월이다. 보츠와나는 대부분의 전력을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가의 안정적인 전력 수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건설은 남부 아프리카 중 가장 안정적인 국가로 평가 받는 보츠와나 시장에 최초로 진출하면서 남부 아프리카 시장의 진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

보츠와나의 실질구매력(PPP)과 국민총소득(GNI)은 아프리카 내 4위 수준이다. 주력 산업인 광공업과 자원개발 및 인프라 부문에 대한 정부와 외국 민간 자본의 지속적인 투자로 평균 6~8%정도의 준수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치안도 안전해 사업 수행 환경은 양호한 편이다.

최근 저유가로 인한 중동 오일 시장의 발주 급감으로 국내 건설업계의 해외 수주는 크게 위축됐으며, GS건설은 이에 대응하는 해외 사업 전략으로 중동 중심에서 벗어나 동남아, 아프리카, 남미 등 해외 시장 다변화를 꾸준히 모색해 오고 있다.

임기문 GS건설 전력부문 대표는 “보츠와나 같은 개발도상국들의 발전 사업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라며, “GS건설은 국내외 다양한 발전소 시공 실적을 쌓으며 얻은 사업 수행 노하우를 활용해 시장을 선점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