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LH-화제의 男ㆍ女…
[interview]LH-화제의 男ㆍ女…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1.02.1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미 주택디자인처장> <최명훈 오산사업본부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근 단행한 인사개혁의 핵심 중의 하나인 소수자 배려, 양성평등 등 공정ㆍ형평성 인사가 세삼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지송 사장은 이번 인사개혁을 통해 창사 이래 첫 40대 여성 부서장을 발탁하고 소수직종인 전기직으로 처음으로 사업본부장의 보직을 부여해 화제다.

그 주인공은 주택디자인처 지휘봉을 잡은 김선미 처장과 오산사업본부를 진두지휘할 최명훈 본부장이다.

김선미 주택디자인처 처장은 서울대학교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지난 1989년 옛 한국토지공사에 입사 이래 여성으로는 첫 1급에 오르는 등 '우먼파워'를 실감케 하고 있다.

최명훈 오산사업본부 본부장은 지난 1988년 옛 대한주택공사에 입사해 줄곧 전기관련 부서를 거쳐온 전기분야 전문가로 통하고 있다. 소방설비기술사,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등 전기분야의 많은 자격증도 소지하고 있다.

한편, 이번 인사는 직종과 직렬, 출신에 관계없이 일 잘하고 능력 있는 직원은 중용해 쓰겠다는 이지송 사장의 인사 철학이 담긴 대표적인 사례이다.

-다음은 두 주인공의 일문일답.

<'우먼파워' 김선미 주택디자인처장>- "거대한 힘은 항상 큰 책임이 뒤따른다"

▲처장으로 발탁돼 어깨가 무거우실 텐데 소감한마디
처장 보임 후 동료ㆍ선후배 직원들로부터 받은 축하메시지 중 영화 배트맨에 나온 대사라는 "Great Power always comes with Great Responsibility" 글귀가 중책을 맡은 제 입장을 잘 대변해주는 것 같습니다.
책임감으로 어깨가 무겁지만 한편으론 새롭게 펼쳐질 업무에 대한 기대도 많습니다.

▲여성최초, 40대란 점이 관심을 끄는데 어떤 점이 발탁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지
‘최초, 젊다’라는 수식어는 변화와 추진력이라는 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 형성과 경쟁력 차별화 차원에서 적합하다고 경영진에서 판단하지 않았나 합니다.
여성 최초의 부서장이라는 상징성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LH의 인사방식은 개개인의 업무능력, 경력, 리더십, 청렴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7단계 인사검증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결과를 도출하기 때문에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는 결코 설 수 없는 자리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 부서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그 어느때보다 커다란 책임감과 사명의식을 갖고 임할 계획입니다.

▲주택디자인처의 주요 업무 및 앞으로 운영계획은
LH의 새로운 주택상품을 기획하고 주택평면 및 주택디자인의 기준을 만드는 부서로서 주택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디자인 비전과 방향을 제시해 바람직한 주거환경 조성과 주택의 디자인 품격향상을 기하는 부서입니다.
주택 디자인처 직원들과 함께 변화하는 사회 추세에 대응하고 수요자들이 원하는 주택이 무엇인지 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주택상품을 개발해 LH 주택의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주택문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보금자리주택 지구인 강남세곡과 서초우면 지구가 명품단지가 되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성후배들에게 당부 한말씀
과거에 비해서 많이 나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사회에서 여성으로서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어려운 점이 많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회사내 직원들간에 거리감이 느껴질 때에는 내가 먼저 다가간다는 생각으로 오히려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제가 LH에서 최초의 여성처장이 되었다는 사실이 후배 여러분에게 큰 힘이 돼 흔히 얘기하는 ‘유리천장’이 없어지는 작은 첫발이 됐으면 합니다.

 

<'명불허전' 최명훈 오산사업본부장>-"젊고 생동감 넘치는 조직으로 탈바꿈하는 계기 될 터"

▲본부장으로 발탁되셨는데 소감은
그동안 승진 등에서 소외될 수 밖에 없었던 소수직렬이라 거의 기대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인사를 통해 출신, 성별, 직렬 등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직위를 부여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준 좋은 본보기라고 생각합니다.
직원 개개인 차원에서도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었고 조직차원에서는 젊고 생동감 넘치는 조직으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어떤 점이 발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지
제가 남다른 어떤 능력을 갖고 있어서 라기 보다는 여타직종에 비해 소수직렬이기에 갖는 장점 즉, 어느 한 직열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하고 융화적인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사신 것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기존의 경직된 조직분위기를 젊고 생기넘치는 조직으로 탈바꿈시켜 조기에 조직안정을 이루시려는 사장님의 의지 때문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부서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그 어느때보다 커다란 책임감과 사명의식을 갖고 임할 계획입니다.
  
▲오산사업본부의 앞으로 어떻게 운영할 계획은
오산사업본부는 오산세교1, 2지구를 비롯해 오산누읍, 오산청호, 가장2산업단지 등 오산시 관내 택지, 주거지역 및 산업단지 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부동산 경기상황이 좋지는 않지만 신명나는 조직분위기를 만들어 어려운 여건을 성공적으로 극복해 낸 좋은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후배들에게 한말씀 해달라
평소 전기나 소방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마침 업무와 관계가 돼 열심히 공부한 결과 자격증이라는 좋은 결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후배 여러분도 업무와 관련된 분야 또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시기 바라며 항상 5년 후에 지금을 되돌아 봤을 때 가장 후회될 일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며 살아 간다면 보다 알찬 인생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