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운동은 산소 호흡기다.
현대인들에게 운동은 산소 호흡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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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1.02.18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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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컴퓨터 화면을 대하고, 회의를 하고, 책을 보면서 꽉 짜인 공간 속에서 갇혀 사는 직장인들에게 최고의 재충전은 바로 몸을 직접 움직이는 것이다. 걷거나, 땀을 듬뿍 흘리며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운동은 단순히 땀을 흘리는 작업이 아니라, 최상의 명상 도구이기 때문이다.
운동에 열중하다 보면 잡념이 사라지고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최고 경영자들의 건강 비결에 대해 인터뷰한 기사들을 보면, 아무리 일이 많아도 항상 운동할 시간은 갖고 있으며, 운동이 일할 시간을 축 내는 부정적인 역할이 아니라 오히려 일의 능률을 높이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믿는 다는 점이 공통적인 내용이다.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은 운동이 몸을 건강하게 만들 뿐 아니라 정신도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나이에 비해 젊고 활기가 있어 보인다. 이들은 한 시간 운동하면 서너 시간 더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힘이 생기니 생산성을 높이는데 이만한 에너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육체적 건강은 운동 없이는 불가능하고 정신적 건강은 책 읽는 일 외에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운동과 공부를 평생 게게을리 하지 않는다.



스트레스를 사라지게 하는 운동 10계명

1. 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젊어서도 운동을 전혀 안 하는 사람과 노년이지만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은 실제 나이에 상관없이 건강 상태에 차이가 많이 난다. 인체는 30세부터 노화가 진행되는데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는 이때부터 시작해야한다.
2. 일주일에 3회 이상, 한번에 30분 이상 운동하라 -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하면서 정신적인 만족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도 풀고 싶다면, 1주 3회, 한번에 30분 이상, 평소 활동강도보다 30%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하라.
3. 평생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라 - 운동을 시작한다면 평생 할 수 있는 운동을 해야 한다. 젊어서는 운동을 많이 했었지만 나이 들면서 운동을 안하는 사람들의 건강이 더 위험한 법이다.
4. 가장 좋아하는 즐거운 운동을 하라 -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하는 운동인데, 지루하게 느껴지는 종목을 할 필요가 있는가. 평소 가장 좋아하는 운동을 택해서 즐겁게 하는 것이 요령이다.
5. 두 가지 운동을 병행하라 -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세 가지로 정리하면, ‘힘’, ‘유연성’, ‘스태미나’다. 이 세가지 효과를 골고루 얻으려면 유산소 운동을 기본으로 하면서 무산소 운동(주로 근력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주고 근력을 강화하는 종목을 적절히 안배하면서 병행하자.
6. 과격한 운동은 노화를 촉진한다 -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체내에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어낸다는 보고가 있다.
7. 체질에 맞는 운동을 하라- 태음인은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 소음인은 땀이 약간 날 정도의 운동, 소양인은 흥미를 잃지 않는 운동을 하라
8. 나이에 맞는 운동을 하라 - 20대는 고강도의 운동을, 30대는 체력 유지를 위한 운동을, 40대는 성인병 예방을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한다.
9. 처음 운동을 하는 사람은 욕심을 내지 마라 -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은 운동 강도와 시간을 2주 간격으로 조금씩 늘려라
10. 병이 있는 사람도 운동을 하라 - 당뇨있는 사람은 식후에 많이 걷는 운동을, 혈압이 높은 사람은 주 4일 이상 유산소 운동을,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식사 조절과 함께 약간 힘든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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