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관악구 주거위기가구에 응급주택 무상 제공
LH, 관악구 주거위기가구에 응급주택 무상 제공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7.10.2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관악구 업무협약 체결...주거복지 안전망 확충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4일 서울시 관악구청과 ‘매입임대주택의 주거위기 응급주택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LH는 서울지역본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매입임대주택 중 공급취지에 적합한 주택을 선별해 관악구에 지역현안 맞춤형 임대주택으로 무상 제공한다. 또 관악구는 향후 10년간 주거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응급주택으로 운영하게 된다.

관악구는 서울의 대표적인 달동네와 고시촌 밀집지역으로 예전부터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불안 해소가 중요한 지역현안이었다.

이에 LH는 작년부터 관악구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거분과와 공동으로 주거위기가구를 발굴을 위한 주거취약계층 전수조사를 추진해 왔다.
 
지하․옥탑방 등 거주자 총 5394가구에 대한 현장방문 상담을 통해 위기가구 1842가구를 발굴했으며, 조사과정에서 화재, 수해 등 천재지변, 임대료 장기체납으로 인한 강제퇴거, 가정폭력으로 인한 긴급피신 등의 사유로 긴급 응급주택 지원이 절실한 가구들의 어려움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LH측은 설명했다.

LH는 지역현안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의 일환으로 매입임대주택 총 5가구를 향후 10년 간 관악구에 무상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관악구는 입주자 관리 업무는 비영리 민간단체인 관악주거복지센터에, 주택 인테리어 보수 등 유지보수 업무는 사회적기업인 일터인테리어에 각각 위탁해 임시거주용 응급주택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상엽 LH 서울지역본부장은 “주거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대상자에게 먼저 찾아가는 적극적인 서비스가 선행돼야 한다”며 “정부 주거복지정책 수행의 최접점에 있는 LH가 지자체 수요 발굴을 통한 맞춤형 주거복지서비스 공급으로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