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노쇼' 방지 대책마련 나선다
코레일, '노쇼' 방지 대책마련 나선다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7.11.1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코레일이 노쇼(No Show)로 인해 선량한 고객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코레일은 추석 연휴기간 판매된 승차권(총 680만매)에서 264만매(38.9%)가 반환됐고 그 중 234만매(34.4%)는 재판매 됐으나 30만매(4.5%)는 재판매되지 못했다며 이에 따른 손실액은 약 55억에 달한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이용객이 많은 기간(10월 4∼6일)의 반환 비율은 40.4%로  평상시 반환 비율(22.4%)과 비교할 경우 명절 승차권 선점에 대한 문제점이 큰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레일톡 등 편리한 예매 시스템과 낮은 반환수수료로 인해 승차권을 일단 확보하고 열차 출발시간에 임박해 반환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 필요한 고객은 열차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은 노쇼로 인한 문제 개선을 위해 수요가 집중되는 명절•주말 등과 비교적 승차권 구입이 용이한 평일 간의 반환수수료 기준을 차등화 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유재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노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에게 돌아가고 철도 경영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반환수수료 제도 개선 등 노쇼 문제에 대한 적극적 대책 마련에 나서 실제 필요한 고객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