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 개발 화제
현대건설,‘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 개발 화제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1.02.2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 제어로 에너지 사용 대폭 줄이고 실내 공기질 개선

"냉난방 에너지 20%, 환기 가동에너지 최대 75% 절감"
 

“에너지 사용을 대폭 줄이고 실내 공기질이 개선되니 일석이조(一石二鳥)랍니다.”

현대건설(사장 김중겸)이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을 개발해 화제다.

21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최근 입주민이 신경 쓰지 않아도 전(全)자동 운전제어로 아파트 세대 내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해주는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을 개발하며 그린 힐스테이트(Green Hillstate) 구현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대건설이 이번에 개발한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특허 등록 2건, 상표권 및  디자인 15건 출원, 특허 출원 3건)은 기존의 냉난방 및 환기 제어, 온습도 관리 등 개별적으로 운영해 오던 에너지 관련 시스템을 하나의 단말기로 통합하고 에너지절약 자동제어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등 경제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했다.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은 0.1도 단위의 난방제어(온도 1도는 난방에너지 8%를 좌우함) 기술과 실내외 환경을 고성능 센서로 감지 판별해 작동하는 ‘전자동 최적 환기제어 기술’을 통해 기존 시스템에 비해 냉난방 에너지는 20%, 환기 가동에너지는 최대 75%까지 절감할 수 있다.

이는 세대당 연(年) 40만원 정도의 에너지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0.5톤을 줄여 소나무 약 100그루 식재와 동일한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에는 현대건설 환기 특화기술인 고성능 필터 장착의 ‘에너지 회수 환기시스템’을 적용해 냉난방 에너지 절약과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입주민의 생활편익을 증대시킨 것도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의 특징이다. 실내 온도와 습도를 쾌적하게 유지해주는 한편, 에너지 사용량과 절감액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에너지절약을 생활화할 수 있다.

아울러 일기예보, 자외선 지수, 황사 농도 등 유익한 생활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는데, 외출 버튼을 누르면 날씨상황을 문자와 음성으로 바로 알 수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2년여의 연구 끝에 개발한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은 올 하반기부터 힐스테이트 아파트 현장에 적용될 예정”이라며, “향후 모든 건축물에서 제로 에너지 구현이 가능하도록 에너지 절감 및 실내 주거환경 개선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