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협회, ‘2017 CM능력평가공시 자료집’ 발간
CM협회, ‘2017 CM능력평가공시 자료집’ 발간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7.12.2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CM시장 동향, CM실적 등 CM 현황 집대성
▲ 한국CM협회(회장 배영휘)는 CM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2017 CM능력평가공시 자료집’을 발간했다.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한국CM협회(회장 배영휘)는 CM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2017 CM능력평가공시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자료집은 CM의 개념과 역사, CM능력평가공시 결과분석, 국내외 건설경기 및 CM시장 동향, 우수 CM프로젝트 사례, CM리더 인터뷰, CM제도 동향 등이 담겨있어 CM 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CM능력평가공시 결과분석에서는 최근 3년(2014~2016)의 건설사업관리자 현황과 CM실적을 분석하고, 건설사업관리자 현황은 업종, 지역규모별분석, 경영분석, 업등록 현황을, CM실적은 부문분야업무단계지역발주기관별분석, CM업무분석, CM관련 인력분석 등 상세히 다뤘다.

자료집의 2016년 업무 단계별 CM수주 현황을 보면, 설계전~시공(시공후)단계 실적은 전체의 13%, 시공단계 및 시공~시공후단계 실적은 44%를 차지하고 있어 아직까지 시공단계 업무위주의 CM실적이 높게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협회 관계자는 “CM의 적용효과를 극대화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감리 위주의 시공단계 업무에 국한된 것이 아닌 사업 초기단계인 설계전단계부터 시공후단계까지 사업 전반을 관리하는 CM이 더 증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한, 각 단계별 CM업무를 분석한 결과, 과거에는 업무의 중요도가 낮거나 전에 없던 새로운 업무인 비용편익분석, 그린리모델링 컨설팅, 녹색건축물인증 지원, 리모델링 현황 파악 등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근 발주자 니즈 및 발주 트렌드를 감안할때 CM의 정책방향 설정과 업계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CM업무역량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한편, 자료집은 협회 홈페이지 협회소식에서 다운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사업지원본부(02-585-4712/4)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