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하수처리공법 환경신기술 인증·검증 취득
롯데건설, 하수처리공법 환경신기술 인증·검증 취득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8.01.2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건설·블루뱅크와 차세대 기술 개발
▲ 호기성 그래뉼 슬러지(AGS) 하폐수고도처리기술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롯데건설은 태영건설, 블루뱅크와 공동 연구개발한 하수처리 신기술이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신기술 인증과 검증을 획득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기술은 모래알 정도의 크리고 뭉쳐진 미생물 덩어리인 호기성 그래뉼 슬러지(AGS·Aerobic Granular Sludge)를 이용한 하폐수 고도처리 기술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현장 적용에 성공했다.

특히 기존 공법에 비해 부지와 처리조 용량이 축소돼 설치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에너지의 소모량을 줄이고 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의 발생량을 감소할 수 있다.

롯데건설은 태영건설, 블루뱅크와 함께 3년여 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신기술을 개발했다.

현재 환경부에서 지원하는 글로벌 탑 환경기술 개발사업의 하폐수 고도처리 기술 개발 사업단 연구개발 과제로 선정돼 적용처의 다양화 및 중대 규모 시설의 구축·운영 등 기술 개선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신규 하수처리장을 비롯해 30년 이상 된 50여개 노후 하수처리장의 개량·보수 사업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박순전 롯데건설 기술연구원장은 "방류수질 강화 등 하수도 정책의 변화와 에너지 절감·집약형 고효율 수처리 기술의 수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3사가 협력해 공동으로 신기술을 개발했다"며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을 통해 국내 환경산업을 선도하고 경쟁력 있는 기술로 해외 시장도 선점 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