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없는 서민 울린 '서희건설'…'지역주택조합사업' 휘청
집없는 서민 울린 '서희건설'…'지역주택조합사업' 휘청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8.03.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과장 광고 등 송사 휘말려...해당 지역 조합원 피해 불가피
이봉관 회장 '오너 리스크' 치명상 입을 듯
▲ 서희건설 이봉관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서희 스타힐스' 아파트 브랜드로 유명한 서희건설이 전국 곳곳에 추진하고 있는 지역주택조합사업이 파열음을 내며 휘청거리고 있다.

서희건설이 무분별하게 지역주택조합사업에 나서면서 특정 지역 이해 관계자들 간 분쟁이 발생하는 등 사업이 좌초 위기를 맞고 있기 때문.

이런 점에서 지역주택조합 정보공개 플랫폼 '서희GO집'을 앞세워 사업에 열을 열리고 있는 이봉관<사진> 서희건설 회장의 '오너 리스크'에도 치명상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서희건설은 지난해에만 전국 70여개 사업장에서 지역주택조합사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특정 지역에서 필지 확보를 둘러싼 소송전, 허위·과장 광고 등으로 각종 송사에 휘말리고 있다.

지역주택조합사업이란, 시·도·광역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자나 또는 전용면적 85㎡이하 주택 소유자가 주택법에 따라 조합을 설립한 다음 특정 지역의 토지를 확보해 주택(아파트)을 건립하는 사업을 말한다.

서희건설의 수많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사업장들 가운데 조합원들의 피해가 극심한 대표적인 지역은 김포사우지역주택사업과 광주 운암산황계주택사업 등 2곳이 손꼽히고 있다.

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299일대에 건립예정인 435가구 규모의 김포사우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건설 사업이 전 시공예정사인 서희건설과 첨예한 이해관계 대립으로 사업이 지연돼 조합원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김포사우지역주택조합은 지난 2015년 서희건설을 시공예정사로 선정했다. 그러나 조합측은 2016년 11월 지역주택조합설립인가 후 지난 4월까지 금융대출 지연으로 사업을 진행하지 못해 조합원들의 이자 부담 등의 피해를 입고 있음에도, 서희건설이 토지담보대출에 조합원 개인의 신용대출까지 요청하면서 조합측과 마찰이 발생했다.

급기야 조합은 서희건설이 당초 사업약정 시 제시한 공사금액 보다 증액을 요구하자, 시공예정사를 변경하는 최악의 사태까지 벌어지며 이 곳 사업장이 파행을 겪고 있다. 
 
더욱이 광주 운암산황계주택 아파트 사업장은 '점입가경'이다. 서희건설이 이 곳 사업 대상 부지(95.5%)의 소유권이나 사용권을 확보한 것처럼 속여 조합원을 모집하는 등 '허위·과장' 광고가 드러난 것이다.

이에 운암산황계주택조합원은 최근 서희건설과 업무대행사인 산호 등을 사기 협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전임 조합장과 서희건설 관계자, 산호 대표 등이 짜고 아파트 건설을 위한 분담금 129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서희건설 '허위광고·조합원 분담금'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실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최경환 의원이 발끈했다. 이 지역 국회 의원인 최 의원은 "서희건설의 브랜드를 믿고 지역주택조합에 129억 분담금을 납부한 운암산황계주택조합원들의 내집 마련의 꿈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면서 조합원들의 피해 대책을 마련할 것을 국토부에 촉구했다.

최 의원은 "운암산황계주택조합 사업 대상 부지 95.5% 이상의 소유권이나 사용권을 확보한 사실이 없음에도 확보한 것처럼 서희건설측의 허위·과장된 말만 믿고 횡계주택조합원(251명) 129억원 분담금을 납부했다"며 "납부한 분담금이 본래 목적인 토지매입은 안된 채 모두 소진돼 조합원의 피해가 막대하다"고 주장했다.

또 "허위사실 유포, 주택조합 및 분양대행사의 허위·과장 광고를 방조함으로써 조합원 피해를 야기 시키고 분양시장의 혼란을 가중시킨 건설사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함께 구제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압박했다.

한편, 서희건설이 이들 지역을 포함한 일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사업을 둘러싸고 적잖은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만큼, 전반적인 현장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