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서민들 전ㆍ월세난 해소에 '팔 걷어'
LH, 서민들 전ㆍ월세난 해소에 '팔 걷어'
  • 최효연 기자
  • 승인 2011.03.1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상반기 전국 26개지구에 3만4200여가구 공급

"임대주택 물량이 전체 공급 물량 약 60% 차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올 상반기 전국 26개 지구에 총 3만4244가구를 공급해 서민들의 전월세난 해소에 기여할 전망이다.

10일 LH에 따르면 올 상반기 공급되는 주택은 국민임대주택 1만6412가구 및 5․10년 공공임대주택 4193가구 등 임대주택 물량이 전체 공급 물량의 약 60%로 2만605가구이며 분양주택이 1만3639가구이다.

또한 주택수요가 많은 수도권 지역에 약 65%에 해당하는 2만2358세대가 신규로 분양 및 임대 공급될 예정으로, 신규아파트 청약을 기다려온 수도권지역 청약(종합)저축·예금가입자에게 보다 폭넓은 내집 마련의 기회가 주어질 전망이다.

주택유형별 청약기준을 살펴보면 전용면적 85㎡이하 공공분양 및 공공임대주택의 경우는 무주택세대주로서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해 1,2,3 순위별로 청약해야한다.

그 외 생애최초, 신혼부부, 3자녀, 노부모 특별공급의 경우도 해당 자격요건을 충족한 경우에 청약이 가능하다.

전용면적 85㎡초과 분양주택은 청약예금 및 청약종합저축 가입자가 신청할 수 있다.

국민임대주택은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2,805,360원)이하인 무주택세대주(4인:311만2900원, 5인이상:329만6830원)가 신청할 수 있다.

전용면적 50㎡ 미만의 국민임대주택은 해당 임대주택이 건설되는 지역(시·군·자치구)의 거주자가 1순위이며, 청약저축에 가입하지 않아도 신청할 수 있다.

전용면적 50㎡ 이상 60㎡ 이하의 국민임대주택에는 청약저축가입자에게 우선순위가 주어지며, 단독세대주는 전용면적 40㎡ 이하의 주택에만 신청할 수 있다.

단, 1억2600만원이상 부동산(토지 및 건축물)이나 2467만원이상 승용차(현재가치 기준) 보유자는 입주대상에서 제외된다. 문의) 1600-7100


-2011년 주택 공급지구

■공공분양

▲수도권

의왕포일2=의왕포일2지구는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52만9천㎡의 면적에 2,800여 세대가 공급되는 택지개발지구로 서울 강남 및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난 지구이다.
의왕시청 및 도심으로부터 북측 약 6km거리에 위치하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평촌 IC, 과천-의왕간 고속화도로와 연계되는 학의분기점, 과천IC 등 광역접근성이 뛰어나다.
지하철 4호선(인덕원역), 국도 47호선(서울-과천-안양-군포), 국지도 57호선(안양-판교), 용인서울 고속도로(용인-서울)등으로 주변 접근이 용이하다.
지구 북측으로 제2 경인고속도로(안양~성남) 개설 계획중으로 인덕원 IC로 접속예정이며 판교방향 국지도 57호선이 확장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지구 인근의 안양, 과천 등의 기존 생활편의시설과 문화시설을 누릴 수 있다.

용인서천=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 농서동 일원의 용인서천지구는 총 34만5천평(114만1000㎡)의 개발면적에 4161가구(공동주택 3805가구, 단독주택 356가구)의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다.
남북방향으로 경부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가 통과하고, 수원-용인-광주시를 연결하는 국도 43호선 등이 인접 기간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다.
수원영통, 화성동탄, 경희대 수원 캠퍼스에 인접하고 분당선 연장선인 방죽역 개통예정등 교통 및 생활편의시설 이용에 용이하다.

성남도촌=성남도촌지구는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여 80만900㎡의 면적에 5300여가구가 공급되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서울도심으로부터 동남측 약 23㎞ 지점에 위치하고있다.
분당신도시 야탑동에 연접한 분당생활권으로서, 분당선전철 야탑역, 서울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성남대로, 국도3호선 등 편리한 교통망을 갖추어 서울 및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주변이 양호한 산림으로 둘러싸여 있고 현 지형을 최대한 활용해 공원․녹지를 조성해 쾌적한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지구내에 초․중․고등학교가 각 1개씩 신설될 예정으로 교육여건도 양호하며, 동사무소․파출소․소방서․우체국 등의 공공청사와 상업시설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갖추어질 예정으로 있어 생활여건도 우수한 편이다.

오산세교=오산세교신도시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서 주거환경 및 교통여건이 타도시에 비해 매우 우수하다.
또한, 수도권 남부축의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오산시의 서북측에 위치해 화성동탄1신도시와 인접하며 지구내 전철역 2개(세마역, 오산대역)가 이미 개통돼 있어 출근시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오산역에서 서울역까지 1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다.
특히, 인근 화성동탄2신도시의 개발과 연계해 건설될 예정인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이용이 용이하며, 1번국도가 지구 동쪽으로 지나가고 1번국도 우회도로인 서부우회도로가 개설되면 교통체증해소를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인근에 위치한 가장산업단지는 모두 4단계에 걸쳐 개발되는데 총 150만㎡의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오산시가 명실 공히 수도권 남부의 중심 자족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도시내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확보해 첨단제조업, 벤처기업 등을 유치하는 등 분당, 평촌 등 초기신도시개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베드타운화를 방지하고 자족도시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강남=서울 강남구 세곡․자곡․율현동 일대 94만㎡에 조성되는 서울강남지구는 지구 북측에 위치한 대모산과 조화롭게 연결되는 그린네트워크, 자연과 어울리는 스카이라인, 세곡천과 연결된 친수 공간 조성 등 ‘도심 속 생태전원마을’ 로 조성될 예정이다.
인근 탄천 건너편에는 송파 위례신도시가 건설되며, 문정동 법조타운, 복합쇼핑몰 가든파이브 등이 위치해 생활여건이 우수하다.
동 지구는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로(내곡 I.C),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및 지하철3호선 수서역과 연접해 있고, 서울-용인간 고속도로 및 헌릉로를 확장 중에 있어 교통여건이 양호한 지역이다.

위례신도시=서울시 송파구, 하남시, 성남시의 경계부에 위치 사업지구 서측에 위치한 송파IC를 통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접속할 수 있으며, 차량으로 10분 이내에 중부 및 경부고속도로가 위치해 광역접근성이 우수하다.
국도3호선(송파대로), 분당-수서간, 헌릉로, 우남로 등을 통해 잠실․강남 등 서울 도심지역, 성남․용인 등 수도권 주요 지역과 연계가 용이하다.
활력있는 생태도시로서 청량산 녹지공간과 연계해 지구내 소하천중심으로 공원을 계획하고 남북의 두 공원을 환상형으로 연결하는 휴먼링 및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이 조성되고 남한산성 등의 역사적 요소를 주제로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고, 신교통수단과 연계해 그 주변을 트랜짓몰로 계획해 다양한 먹거리, 문화체험 공간 등도 제공될 예정이다.


▲비수도권

청주성화2=동 지구는 총 52만2600㎡의 택지개발지구내로 청주시청에서 서남쪽으로 5㎞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지구 북측으로는 가경 1․2․3 택지개발지구, 동측으로는 가경4, 개신지구, 서측으로는 청주성화1 지구와 연접해 청주 서남부 택지개발지구의 중심지역으로 교통여건이 편리하다.
인근에 고속버스터미널, 대형할인매장 등이 위치해 생활편익시설이 잘 갖춰진 신흥 주거지역으로 동 단지는 4만729㎡의 사업부지에 공공분양 84㎡형 533가구가 건립될 예정이다.

세종시 첫마을=세종시 첫마을은 원수산과 전월산이 위치하고 금강 조망권을 갖춘 쾌적한 자연환경과 동쪽에 경부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가, 서쪽으로는 대전-당진 고속도로, 청주공항이 24km거리에 있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세종시 전지역을 20분내외에 이동할 수 있는 도시 순환형 첨단 BRT노선의 신설 계획으로 향후 행정기능중심의 복합형․자족도시, 자연과 인간이 어울어지는 쾌적한 친환경도시, 문화와 첨단기술이 조화되는 문화정보도시로 조성되는 개발잠재력이 높은 지역이다.
세종시내 첫마을 APT는 총면적 115만5000㎡에 6만520가구가 건설되며, 지난해 10월에 최초로 공공분양 1582가구(전용59~149㎡)를 성공적으로 분양완료 했다.

여수엑스포1,2=여수시 남동쪽에 위치한 항구지역에 구릉지에 건설돼 조망이 탁월하며, 여수 공항에서 17㎞, 여수시청(본관)에서 8㎞ 지점에 입지하고 있다.
특히, KTX 여수역과 인접하며, 광양항과 남해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가칭)이순신대교가 건설중에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북측으로 마래산(385m), 남측으로 자산공원(108m), 동측으로 한려해상국립공원에 포함된 오동도가 위치하고 있어 자연경관이 수려하다.
동 단지는 입주전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 종사자들의 숙소로 활용되며, 세계적인 행사에 걸맞는 명품단지로 건설될 예정이다.

광주학2=광주광역시 동남부에 위치한 도심과 근접하고 시내와 시외를 연결하는 남문로(폭 35m), 제2순환도로 학운IC 및 지하철 1호선(증심사입구역)과 인접해 교통여건이 양호하다.
2㎞이내에 동구청, 아시아문화전당, 초‧중‧고교, 대학교 등의 공공 및 교육시설과 시장, 은행, 대학종합병원 등의 생활편익시설이 다양하게 입지해 있어 주거지로서의 여건이 우수한 지역이다.


■국민임대

▲수도권

성남판교=이 지구는 서울 도심부와 20㎞, 강남으로부터 10㎞권역에 입지하고 있으며, 경부고속도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만나는 수도권 남부지역 주요 교통망의 결절점으로 수도권 주변지역과 접근성 및 연계성이 양호하다.
성남시의 분당신도시와 인접하고 있으며, 10㎞ 권역 내에 광주시, 과천시, 의왕시, 수원시, 용인시와 근접해 입지하고 있다.
당해 사업지구는 주로 전체 판교신도시 중 경부고속도로 기준 서측 판교지구의 서울외곽순환도로와 국지도57호선 사이에 걸쳐져 있다.

수원호매실=수원호매실 지구는 수원시청 서측 약 7km지점에 위치해 영동고속도로가 근접하고, 과천~봉담간 고속화도로가 사업지구 중앙을 남북으로 관통하고(호매실I.C 입지), 북측으로 국도42호선, 남측으로 국도43호선이 통과해 이와 연계한 광역도로계획을 구축했다.
장래 성남정자~광교~호매실을 연결하는 신분당선이 연장될 예정으로 서울, 인천 등으로의 광역접근성 우수하다.
광교산에서 칠보산으로 이어지는 녹지대가 사업지구 서측과 남측으로 연접해 있으며, 동측으로 국가하천인 황구지천에 유입되는 금곡천과 호매실천이 사업지구 서측에서 동측으로 유하하고 있는 등 우수한 자연경관을 형성하고 있어 주거 환경이 양호하다.
오는 2012년까지 311만6000㎡의 부지에 수용인구 5만5796명(1만9240가구), 인구밀도 179인/ha로서 기존 신도시 대비 친환경적인 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평택소사벌=평택소사벌 지구는 안성, 서안성IC를 통해 차량 5~10분 이내로 경부고속도로와 평택~제천간 고속도로로 진입이 가능하고 송탄IC, 신궁교차로가 가까워 사통팔달의 교통 여건을 갖추고 있다.
국철1호선(평택역, 지제역) 및 수서~평택간 KTX 고속철도도 예정되어 있고, 수서~평택간 고속화도로까지 개발되면 광역교통 접근도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평택역, 평택버스터미널을 통해 서울 및 천안지역으로의 대중교통 여건 역시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삼성고덕산업단지와 차량으로 10분 정도 거리에 있으며, 1만5000여 가구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삼성반도체 배후 주거지로 향후 기대가치 상승이 높은 지역이다.
또한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이 인증한 세계 최초 저탄소 녹색도시로 국내 최초의 신재생에너지 시범도시이기도 하다.
비평준화 지역으로 고등학교 지원제를 실시하는 평택은 명문학군과 학원 인프라가 형성돼 있어 교육여건 또한 우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포한강=김포한강신도시는 서울도심에서 약 26㎞ 지점에 입지하고 있다. 남서측의 국제기능도시(영종, 청라)와 검단신도시, 북동측의 대규모 정주공간(일산신도시, 운정지구)과 제2외곽순환도로 및 일산대교로 연결돼 수도권 서북부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금회 공급블록은 김포시청에서 5~10㎞ 지점에 입지하여 있으며, 경전철 노선이 주택건설지 인근을 통과할 예정이고, 김포한강로 개통이 예정되어 있어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영종=이 사업지구는 인천광역시 북서측에 위치하며, 사업지 서측에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공항배후도시이다.
공항 종사자에게는 직주근접형 주거생활을 누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금회 공급지구는 배후에 국제공항이 입지해 영종대교, 인천대교, 제3연육교(예정), 공항철도(서울역까지 개통완료) 등으로 수도권과의 교통 접근성이 매우 양호하다.
향후 밀라노 디자인시티, 용유.무의 관광단지, 용복 복합레저단지 등으로 인하여 높은 생활의 질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수도권

광주선운=광주시청으로부터 남서측 7km지점에 위치한 광주선운지구는 북측에 국도22호선이 연접해 있고 평동산단 진입도로가 사업지구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어 시내외로의 진출입이 용이하다.
동 지구 남동측 2.5km지점에 호남선을 이용할 수 있는 송정리역이 위치하고 있어 교통여건이 양호한 지역이다.
또한, 주변 2km이내지역에 평동산단, 소촌산단, 금호타이어 및 호남대학교가 입지하고 있으며 북측에 어등산, 남측에 황룡강을 이용한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이 가능하고 향후 광주 송정생활권의 중심주거단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흥건산2=이 지구는 장흥군청 북서측 0.4km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구서측에 국도 23호선, 지구남측에 국도2호선이 지나고 지구북측 약2km지점에 광양~목포간 고속도로 장흥I.C가 위치해 시내외로의 진출입이 용이하다.
이 지구 주변 0.5km이내에 장흥군청, 장흥경찰서 및 정남진시장 등 생활 편익시설이 인접해 있으며 장흥초교, 장흥중교, 장흥고 등이 위치하여 교육여건이 우수하고 탐진강 수변공원, 제암산 등 주변경관을 이용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이 가능한 지역이다.

영천망정5=영천시청 북동측 약1.6㎞에 위치한 제2종주거지역으로 지구 동측으로는 망정근린공원이 있으며, 지구 남측으로 국도 28호선이 대구와 포항을 잇고 있어 영천 시가지와 경북 동부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쾌적한 주거지역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지구의 북측으로는 대부분 주거지역이며, 서측으로는 경계부의 완충녹지를 중심으로 영천담배원료 공장 등이 입지한 준공업지역으로 결정돼 있고, 지구 남측 1.2km 지점에 금호강이 동에서 서로 유하하고 있다.
지구에서 반경 500m의 거리에 포은초교가 입지해 있고, 반경 1km 내에는 영천동부초교, 영동중학교, 경북예술학교 등이 입지해 있으며 약1.6km지점에 영천시청을 중심으로 영천시가지가 입지해 있어 생활여건이 좋은 지역이다.

양산소주=양산소주 휴먼시아 국민임대주택은 양산시청으로부터 동북측으로 약14㎞, 노포동 지하철역에서 북측으로 약12㎞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인근에 백동초등학교, 개운중학교 및 효암고 등이 소재해 자녀의 통학 및 안전에 보다 나은 환경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동 단지의 경우 부산과 울산의 경계지점에 위치하여 두 광역시의 팽창에 따른 도시의 발전이 가속화되는 지역으로 천성산을 배후에 두고 있어 뛰어난 자연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넉넉한 동간거리 확보 및 남서향 위주로 단지배치를 했으며 어린이 놀이터․휴게소․주민쉼터 공간 등을 연계한 보행동선을 계획해 쾌적하고 여유로운 단지공간을 형성하였고 노약자 및 지체장애인을 위해서는 미끄럼방지타일 등 편의시설을 신청자에 한해 제공하고 있다.

양산가촌=양산가촌지구는 양산시청에서 남서측으로 4㎞에 위치하며, 지하철 2호선 양산역, 대로 1-9호선, 양산구포간고속도로(물금IC)등을 이용해 부산 및 주변지역으로 접근이 용이하고 양산물금 신도시 서측에 인접해 생활편익시설 및 도시기반시설 등 향후 발전가능성이 큰 지역이다.
특히 단지 북측에 양산시립도서관과 양산국민체육센터 등이 연접해 있고 배후에 오봉산이 위치해 있어 쾌적하고 우수한 생활 및 주거여건을 구비하고 있다.

함안칠원=함안칠원지구는 서측으로 중부내륙고속국도, 남측은 마산외곽고속국도와 인접(약 3㎞)하고, 동측으로는 국도5호선과 연접하여 타도시로의 이동성이 양호하다.
특히 동 지구 북쪽 약 9㎞지점에 칠서지방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고 창원시와는 북쪽으로 약 4.5㎞지점에 위치해 현재 부족한 창원시의 공동주택 공급물량을 감안할 때 직주근접형의 새로운 주거지구로서 발전할 전망이다.

서천종천=이 사업지구는 서천군청 서북측 4.5㎞ 지점에 위치하며 서천군이 조성중인 노인복지타운 내 노인주택블록으로서 주요 고속국도 및 지방도와 접하고 있어 보령․군산 등으로 진출입이 자유로운 지역이다.
서천군의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약23%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였고 노인들의 심신안정을 돕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고령자용 국민임대주택의 건설 및 노인복지타운내 노인복지회관, 노인요양시설, 노인전문병원, 장애인복지관 등의 주요 시설과 공동농장, 한방 찜질방, 야외공연장 등 부대복리시설 뿐만 아니라 셔틀버스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예정으로 노인계층의 입지선호도가 매우 높을것으로 전망된다.

강릉포남=강릉 포남지구는 일반주거지역으로서 교통망이 잘 갖추어져 있어 도심 접근성이 뛰어나고, 인근에 E-마트, 단지 전면에 남강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어 생활기반 시설이 좋다는 평가다.
지구 남측으로 남대천 및 월대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금번 공급되는 국민임대주택 306호는 강릉지역에 5년만에 공급되는 임대주택으로 수요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


■공공임대

▲수도권

파주운정=최첨단 유비쿼터스 및 친수환경생태도시로 조성되며 향후 파주시의 행정, 교육, 문화중심기능과 남북경제교류협력 지원도시로 기능하게 되며 일산신도시에 이은 수도권 서북부의 제2기 신도시다.
교통은 기존 자유로의 문발 IC 또는 킨텍스 IC 등을 통한 접근로 외에 제2자유로와 김포~관산간 도로가 개통될 예정이어서 향후 서울에서 1시간내로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경의선 복선전철화로 인해 더욱 편리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될 예정이다.
통일동산 내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 파주출판단지, 헤이리 예술마을, 유일레저 및 세계의 정원스타일을 도입한 센트럴파크가 인접해 있는 등 문화시설 등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신도시이다.

수원호매실=수원호매실 지구는 수원시청 서측 약 7km지점에 위치해 영동고속도로가 근접하고 있다.
또한 과천~봉담간 고속화도로가 사업지구 중앙을 남북으로 관통하고(호매실I.C 입지), 북측으로 국도42호선, 남측으로 국도43호선이 통과해 이와 연계한 광역도로계획을 구축했다.
장래 성남정자~광교~호매실을 연결하는 신분당선이 연장될 예정으로 서울, 인천 등으로의 광역접근성 우수하다.
광교산에서 칠보산으로 이어지는 녹지대가 사업지구 서측과 남측으로 연접해 있다. 동측으로 국가하천인 황구지천에 유입되는 금곡천과 호매실천 등 우수한 자연경관을 형성하며 311만6000㎡의 부지에 수용인구 5만5796명(1만9240가구), 인구밀도 179인/ha로서 기존 신도시 대비 친환경적인 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비수도권

광주학2=광주광역시 동남부에 위치한 도심과 근접한 지역으로 시내와 시외를 연결하는 남문로(폭 35m), 제2순환도로 학운IC 및 지하철 1호선(중심사입구역)과 인접하여 교통여건이 양호하다.
2㎞이내에 동구청, 아시아문화전당, 초‧중‧고교, 대학교 등의 공공 및 교육시설과 시장, 은행, 대학종합병원 등의 생활편익시설이 다양하게 입지하여 있어 주거지로서의 여건이 우수한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