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술인 열명 중 여덟명 “교육기관 자율경쟁체제 전환 요구"
건설기술인 열명 중 여덟명 “교육기관 자율경쟁체제 전환 요구"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8.07.31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여년 동안 신규 기관 진입 불허…교육기관 독과점 운영 폐해 커
건설기술자 의무교육제도 폐지 등 교육제도 대폭 손질 요구 '봇물'

[건설이코노미뉴스 박기태 기자] 건설기술인 절대 다수가 "교육기관지정제도를 자율경쟁체제로 전환"을 절실히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건설기술인들은 정부의 건설기술자 의무교육제도를 폐지하는 등 전반적인 교육제도를 대폭 개선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회장 김정중, 이하 협회)가 지난 7월 20일부터 25일까지 건설기술인 1만 여명을 대상으로 건설기술인 교육·훈련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9.5%가 교육기관지정제도를 자율경쟁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른 의무교육 폐지에 대한 의견 ▲교육기관 자율경쟁체제에 대한 의견 ▲협회의 종합교육기관 추진 필요성 ▲기존 종합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 등으로 실시됐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행 법정 의무교육제도의 존속여부에 대해서는 68.3%가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해 건설기술인의 대다수가 현행 교육제도에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폐지에 대한 대안으로는 인센티브 제공(교육이수 시 PQ가점, 승급 시 가점 확대 등)이나 완전자율화(92.7%) 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지난 20여 년간 신규기관 진입을 불허하며, 독과점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기관 지정제를 등록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응답이 79.5%를 차지했다. 이는 건설기술인 10명 중 8명이 교육기관 자율경쟁체제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는 의미다.

아울러 협회 출연기관인 '(재)연구원 건설과 사람'에서 종합교육기관 지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71.7%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협회의 회원 자질향상 사업추진을 적극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현재 법정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존 종합교육기관(6개)에 대한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만족도가 53%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의 교육사업 추진은 건설기술인의 자질향상을 통해 국가 건설기술 진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협회의 설립목적에 비춰볼 때 당위성을 갖고 있다"면서 "실질적 교육수요자인 건설기술인이 새로운 교육기관 지정을 절실히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