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부동산서비스산업 활성화 기반 다진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서비스산업 활성화 기반 다진다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8.08.09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부동산서비스사업자 인증심사 대행기관 지정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은 지난 6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우수 부동산서비스사업자 인증심사 대행기관과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 업무 위탁기관으로 지정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감정원은 부동산서비스산업의 기초자료 확보 및 통계의 작성을 위한 실태조사와 고부가가치 창출 및 소비자 편의 증진을 위한 우수 부동산서비스사업자 인증 업무를 전담 수행하게 된다.

인증심사는 기획, 개발, 임대, 관리, 중개, 평가 등 부동산 또는 관련 서비스를 묶어서 부동산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에게 정부의 우수인증을 부여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달 중순경 인증심사 요령을 공표하고, 인증제도 설명회와 인증신청 접수를 통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발굴, 우수인증을 부여할 예정이다.

인증제도는 One-Stop 서비스 구현으로 국민편의를 제고하고 산업 활성화 및 시장질서 확립을 도모할 것으로 감정원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실태조사는 부동산서비스산업 육성과 소비자보호 관련 정책 마련, 산업 내 일자리 창출과 질 제고를 위한 정보 제공, 부동산서비스산업의 영향력 파악 등을 위한 기초로 활용된다.

올해 하반기부터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향후 부동산 신사업 및 융복합산업 등 여건변화에 대응하고 산업 분야별 맞춤형 정책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기존에 수행중인 부동산산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조사,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 주택가격동향조사 등 조사업무와 녹색건축인증,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인증 등 부동산 관련 인증업무를 연계해 부동산서비스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조성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