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경제위기·고용절벽 해소위해 SOC 예산 확대 해야”
건설업계, “경제위기·고용절벽 해소위해 SOC 예산 확대 해야”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8.10.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건설단체, SOC예산 25조원 이상 예산 편성 호소문 전달
SOS한국경제! SOC답이다! 자료집 표지.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건설업계가 내년도 SOC예산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나섰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유주현)는 정부가 발표한 2019년도 슈퍼예산중 SOC예산만 유일하게 감소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국회 각 당 대표, 정책위 위원장 및 기획재정·국토교통·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 의원들에게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SOC가 답입니다’라는 호소문을 전달했다고 최근 밝혔다.

호소문에는 정부가 10년만에 최대 예산안을 확정하면서 유일하게 SOC예산만 작년대비 2.3% 감소한 18.5조원을 편성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실제로 올해 19조원의 예산이 편성되었음에도 2분기 건설수주가 전년동기대비 16.9%가 감소하고, 동남권(부산·울산) 대경권(대구·경북) 취업자수가 각 4만2000명, 2만1000명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9월초 생활현장 방문에서 ‘공공투자를 지역밀착형 생활SOC투자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으나 생활 SOC에 상하수도, 주거지역, 인접도로, 소규모교량, 철도 등이 불포함되면서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균형발전도 어려워 질 전망이다.

호소문에는 건설산업의 경우 SOC 예산이 1조원 늘어날 때마다 1만8000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2조2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일으키는 규모가 큰 산업으로 현재의 경제위기와 고용절벽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SOC 예산확대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건설업계는 호소문 서한과 함께 ‘SOS한국경제! SOC가 답이다!’ 라는 자료집과 3분 분량의 SOC확대 필요성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함께 전달했다.

건단련 관계자는 “건설업계가 자료집 및 홍보 동영상까지 제작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으로 건설업계의 SOC예산 확대와 관련한 절실한 심정을 표현하고 담았다”고 밝혔다.

한편, 건설업계는 12월초 2019년 예산이 확정될 때까지 토론회·간담회 개최, 각 당 대표, 정책위 위원장, 기획재정·국토교통·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정부 방문 건의 등을 통해 2019년 SOC예산이 반드시 25조원 이상 편성되도록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호소문 전문]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SOC가 답입니다”

우리 건설업계는 정부가 발표한 2019년도 超 슈퍼예산중 사회간접자본(SOC)예산만 유일하게 감소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아래와 같이 호소합니다.

정부는 고용문제 해결과 미래성장 동력 확충을 위해 10년만에 최대 예산안을 확정하면서, SOC예산을 18.5조원으로 편성하고 2018년 17.7조원 대비 4.5% 증가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국회를 거쳐 확정된 2018년 SOC예산은 19조원으로 2019년 SOC 예산은 사실상 2.3%(5천억원)가 감소한 것입니다.

올해 19조원의 예산을 편성했어도 2분기 건설수주가 전년 동기대비 16.9%가 감소하고, 동남권과 대경권의 취업자 수가 각각 4만2천명, 2만1천명 줄어든 것을 보면 현재 편성된 SOC예산 규모로는 당면한 고용문제와 경제침체 문제를 해결하기에 역부족으로 보입니다.

또한, 정부가 말하는 생활 SOC의 개념도 모호합니다. 정부는 생활 SOC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균형발전, 일자리 확대를 이루겠다고 하지만 오히려 생활에 필요한 상하수도, 주거지역 인접도로, 소규모 교량, 철도 등 SOC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과연, 정부가 말하는 주민체육시설 확충, VR체험존 건설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지 의문이 듭니다.

건설업은 SOC예산이 1조원 늘어날 때 1만8천여개의 일자리가 생기고, 2조2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일으킵니다. 현재의 경제위기와 고용절벽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SOC예산 확대가 어느때보다도 절실합니다.

이에, 우리 2백만 건설인들은 국회에 호소드리는 바입니다. 일자리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년도 SOC예산을 적어도 25조원 이상 편성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건설인들은 지금까지 국가발전을 견인해 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국가경제와 국민의 행복을 위해 모든 노력과 열정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유주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