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베트남에 지가산정체계 구축 노하우 전수
한국감정원, 베트남에 지가산정체계 구축 노하우 전수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8.11.1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ICA와 베트남 토지행정 공무원 초청연수 실시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는 12일부터 2주간 베트남 토지행정청 중간관리자 및 실무자급 공무원 18명을 대상으로 ‘베트남 지가 및 토지행정 업무 역량 강화 초청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초청연수는 감정원이 2016년 11월부터 진행중인 KOICA(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의 ‘베트남 지가산정 역량강화 및 지가정보시스템 개선사업’의 세부사업으로, 한국의 부동산 과세기준가격산정제도와 기술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청연수를 통해 베트남 연수단은 ‘한국의 토지정책 및 지가공시체계’, ‘지가정보시스템’ 등에 대한 강의와 더불어 ‘토지특성조사’ 및 ‘지가산정모형’ 실습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감정원은 KOICA 베트남 사업을 수행해오며 베트남 주요 4성(빈푹성, 껀터시, 다낭시, 박닌시)을 대상으로 토지특성 시범조사를 실시한 바 있고, 한국 공시제도체계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현지 공무원들의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베트남 연수단 대표인 토지행정청 토지정보센터장 뚜언 국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한국의 지가산정체계 구축의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는 좋은 배움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학규 원장은 “우리나라의 선진화된 부동산 정책 및 제도 관련 경험 및 노하우를 전파해 베트남 부동산 시장관리 및 과세기준 가격 산정체계 수립 방안에 대한 시사점과 청사진을 마련 할 수 있도록 상호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부동산시장 조사·관리 및 공시·통계 전문 공기업으로서 해외시장 개척과 중소기업 동반진출을 도모해 국민경제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