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인력 양성…고용보험기금 활용 확대 필요”
“건설업 인력 양성…고용보험기금 활용 확대 필요”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8.12.18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산연, ‘건설 현장 청년인력 육성 방안’ 연구보고서 발간
건설 현장 인력 부족 심화, 체계적 인력 양성 필요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건설 현장의 인력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체계적인 인력 양성 및 훈련 시스템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상호)은 최근 ‘고용보험기금 활용을 통한 건설 현장 청년인력 육성 방안’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건설 현장의 인력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지만 체계적인 인력 양성 및 훈련 시스템은 부족하며 특히, 수주산업의 특성상 기능인력은 대부분 비정규직이기 때문에 개별 기업 차원에서 인력 양성도 거의 부재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건설기능인력 수급실태 및 훈련 수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능 습득 방법은 인맥을 통한 경로가 72.5%, 비공식 경로를 합치면 80.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훈련 기회가 부족한 실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기능인력 관련 교육 훈련으로는 내일배움카드제,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 훈련, 건설 일용근로자 기능향상 지원 사업,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폴리텍 대학이 있지만 이들 사업 모두 고용노동부의 고용보험 재원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2017년판 고용보험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건설산업 고용보험 부담금(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 계정) 대비 활용률은 27.6%로 매우 저조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 숙련인력 육성을 위해 관련된 정책의 예산을 늘리고 있는 추세이다.

구체적으로 후생노동성에서는 2019년을 기준으로 총 13가지 사업에 281.1억엔(2019년)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 중 건설업의 인재 확보·육성을 위해 전체 예산의 37.5%(105.5억엔)를 지원하고 있다.

최은정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우리나라의 경우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재정 지원은 열악한 상태로 청년층 신규 인력 양성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정부의 구체적 방안 마련 및 예산 책정은 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하며, “향후 건설업 신규인력 육성을 위해 고용노동부의 고용보험기금 활용 증대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최 부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이행 기능인력 교육 훈련 지원 확대 ▲건설현장 맞춤형 도제식 훈련기업 지원 강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통한 진입교육 강화 ▲숙련도 평가 전제 하는 ‘건설기능인등급제’ 도입 ▲공공 취업지원 서비스 확대 및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