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11년 공공건축상’ 공모 개시
국토부, ‘2011년 공공건축상’ 공모 개시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1.08.0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6일까지 응모 접수...10월말 시상 예정
[건설이코노미뉴스-권남기기자] 국토해양부는 국토·도시공간의 품격 향상을 위해 공공발주자의 선도적 역할을 촉진하기 위한 '2011년 공공건축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2007년 ‘좋은 건설 발주자상’을 제정해 공공발주자의 혁신적·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1점, 국토부장관상 3점을 시상해 왔다.

올해로 5회째를 맞아 공모명칭을 국민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존 ‘좋은 건설 발주자상’에서 ‘공공건축상’으로 변경하고 시상대상을 ‘기관장’ 에서 ‘부서장’ 또는 ‘담당자’로 변경해 수상의 영예가 노력과 성과를 낸 당사자에게 돌아가도록 했다.

‘공공건축상’의 공모대상은 공공기관이 시행한 건축물 및 공간환경을 조성 또는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공공건축물 조성사업, SOC시설 조성사업, 마을가꾸기 사업, 가로환경개선사업, 공공디자인사업 등을 통해 조성된 공공건축물, SOC시설, 가로, 공원, 광장 등이 주요 대상이 된다.

올해는 공공사업을 발주한 해당기관이 직접 응모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건축 및 건설관련 협회회원, 시민단체, 시민 등이 해당 공공사업을 추천하는 방식을 병행 실시해 일반국민의 참여를 유도했다.

공모전은 9월16일까지 응모를 받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발주자의 노력과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할 계획이며 서류심사, 현장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하고 10월말에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상장과 함께 상패, 동판 및 수상작별 작품집이 증정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품격 높은 건축문화 창달을 위한 공공발주자의 역할증진과 공공건축물의 조성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publicbuilding.or.kr)를 통해서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