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혁신도시 공공기관, 스마트시티 발전방안 모색
전북 혁신도시 공공기관, 스마트시티 발전방안 모색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2.1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전북 혁신도시 공공기관장 정책포럼 개최
한국국토정보공사는 19일 LX본사에서 ‘제2차 전북 혁신도시 공공기관장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19일 LX본사에서 ‘제2차 전북 혁신도시 공공기관장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전북 혁신도시에 입주한 5개 공공기관이 국내 스마트시티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 최창학)는 19일 LX본사에서 ‘제2차 전북 혁신도시 공공기관장 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장 정책포럼은 전북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각 기관의 정책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장으로, 지난달 15일 출범한데 이어 이번에 2회째를 맞았다.

‘페이스메이커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주관기관 LX의 최창학 사장을 비롯해 농촌진흥청 김경규 청장, 국민연금공단 김성주 이사장, 한국전기안전공사 조성완 사장, 한국출판문화사업진흥원 김수영 원장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조찬을 겸한 자유토론을 시작으로 부산국가시범도시 총괄계획가인 황종성 박사의 발표와 질의응답, 참석자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황종성 박사는 특강을 통해 “과거 정보화 시대에 인터넷이 플랫폼 역할을 했다면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도시가 하나의 플랫폼이 돼야 한다”며, "자율주행, 로봇 등 새로운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환경과 혁신적인 제도가 기반이 된 스마트시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창학 사장은 “스마트시티 사업은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며, “전북 지역이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LX는 지난해 8월 전주시와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LX의 공간정보기술과 전주시의 행정정보를 활용해 국내 최초로 디지털트윈 기반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