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카타르 국립박물관 신축 공사 수주
현대건설, 카타르 국립박물관 신축 공사 수주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1.09.0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억3400만 달러 규모...공사기간 33개월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기자] 현대건설이 최근 4억3400만 달러(한화 약 4700억원) 규모의 카타르 국립박물관 신축 공사를 수주했다고 5일 밝혔다.

카타르 박물관청에서 발주한 이 공사는 카타르 수도 도하 중심부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박물관을 건설하는 공사로,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33개월로 예정돼 있다.

국립박물관 공사는 카타르 정부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연면적 4만6000㎡로 수도 도하 중심부에 위치해 독특한 외관 디자인으로 카타르 최고의 건축·문화적 랜드마크가 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기존 국립박물관을 대신할 세계적 수준의 박물관을 신축하는 공사로, 세계적 건축가인 프랑스 장 누벨이 중동 사막의 샌드 로즈(모래장미) 모양을 형상화했다.

특히 이런 독특한 형상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설계·시공하기 위해서는 최신 설계 및 공사관리 기법 중 하나인 BIM(3차원 도면을 이용해 건설과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을 이용해 전체 공사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1982년 도하 쉐라톤 호텔 공사를 완공한 것을 비롯해 지난해 왕궁 확장공사인 하트 오브 도하 복합개발 1단계 공사 및 최첨단 의료센터로 개조하는 하마드 메디컬시티 공사 등 카타르의 랜드마크가 될 건축물 공사를 연이어 수주했다”면서 “그동안 카타르에서 쌓아온 풍부한 건축 시공실적과 우수한 사업 수행능력 및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번 국립박물관 공사도 수주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