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 기재부에 공사비 정상화 위한 대책 마련 요구
건설협회, 기재부에 공사비 정상화 위한 대책 마련 요구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4.1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동 기재부 국고국장 초청 ‘국가계약제도 개선’ 간담회 개최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건설업계가 적정공사비 확보와 침체된 건설경기 부양을 위한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건설협회(회장 유주현)와 기획재정부는 지난 9일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박성동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을 초청하고 국가계약제도 개선을 위한 ‘국가계약제도 개선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기재부가 공사비 부족 등 건설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 협회는 건설산업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공사비 정상화를 위한 대안의 적극적 검토를 요청했다.

특히 협회는 ▲국민안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공사비 정상화 ▲종합심사낙찰제 확대 업계현실 감안 추진 ▲산업경쟁력 강화대책 조속시행 ▲장기계속공사 공기연장 간접비 미지급 문제 개선 등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조속한 검토를 건의했다.

또한 100억∼300억미만 공사에 도입 예정인 ‘간이종심제’와 관련해, 업계현실을 충분히 감안해 시범사업 실시 후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1월 4일 기재부가 발표한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계약제도 개선방안’중 업계 애로해소 사항의 조속한 계약예규 개정·시행 등을 담은 건의사항도 전달했다.

기재부 박성동 국장은 “계약제도는 재정운용의 효율성, 발주기관-조달기업간 공정성 및 산업의 경쟁력 제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면서, “오늘 제시된 건설업계의 의견을 검토해 합리적인 계약제도 개선방안을 모색·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