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태안화력서 '안전 현장점검 이사회' 개최
서부발전, 태안화력서 '안전 현장점검 이사회' 개최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9.05.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지난 22 태안발전본부에서 전체 이사진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 현장점검 이사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서부발전 이사회는 주요 경영사항에 관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지난해 12월 태안발전본부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와 관련해 사고수습 진행현황을 수시로 보고 받고 강도 높은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주문한 바 있다.

이날 현장점검은 지난 10일에 있었던 고용노동부의 ‘작업 중지 명령 해제’를 계기로, 이사회의 주문사항에 대한 경영진의 사고수습 노력과 안전관리 강화대책 추진현황 등을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점검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됐다.

현장점검은 석탄하역부두, 옥내저탄장, 회사장, 제2 소수력 공사장 등 주요 위험작업현장 위주로 시행됐다.

또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폐쇄회로(CCTV)와 열화상카메라 ▲낙탄사고 방지를 위한 특수 아이들러와 낙탄 회수장치 ▲작업현장의 쾌적한 시야 확보를 위한 먼지흡입장치와 물분무설비 등 안전설비 확충 현황 및 계획을 상세히 점검했다.

특히, 사고가 발생했던 태안화력 사고발생 현장의 작업환경이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통해 어떻게 개선됐는지 개선 전·후를 꼼꼼히 비교하면서, 다시는 동일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위험설비점검 2인1조 근무와 6개월 미만 직원의 단독작업 금지 등 안전관리 제도와 규정이 엄격히 준수 되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주용식 이사회 의장은 “안전관리 강화대책이 작업현장 곳곳에 뿌리내려 서부발전이 산업안전의 아이콘이 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역량을 강화 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이사회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경영제언을 통해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사진은 현장점검에 앞서 ▲열화상 카메라와 내시경 카메라 등 소형 점검키트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장착해 현장 설비점검 시 활용하는 ‘발전현장 스마트 점검시스템’과 ▲고소설비 및 발전정비 사각지대 점검을 위한 ‘드론 활용 Smart O&M(발전설비 운영·정비) 기술’ ▲IoT, V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발전정비 가상훈련시스템’ 등 산업안전성 제고를 위해 도입된 4차 산업혁명 융·복합 신기술 운영현황에 대해서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