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츠너 크스토프, 독일 엘프필하모니에 첨단 사운드 제어 솔루션 적용
게츠너 크스토프, 독일 엘프필하모니에 첨단 사운드 제어 솔루션 적용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6.0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 구조물과 골격 구조 음향적 서로 분리
내부 구조와 골격 구조 사이의 전환 부분이 음향적으로 분리되어 있고 건물 자재가 다양한 부하 조건에 대응하고 있다.
내부 구조와 골격 구조 사이의 전환 부분이 음향적으로 분리되어 있고 건물 자재가 다양한 부하 조건에 대응하고 있다.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소음 진동 방지 및 차단 분야 전문 기업 게츠너 크스토프(Getzner Werkstoffe)사는  독일 함부르크의 200평방미터(약 60평) 규모의 펜트하우스 엘프필하모니(Elbphilharmonie)에 첨단 사운드 제어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최근 밝혔다.

엘프필하모니는 엘베(Elbe) 강변에 110미터 높이로 솟아 있는 아파트로 넓게 펼쳐진 숨 막히는 전경을 자랑한다.

내부 구조는1000개의 개별 부품으로 구성돼 있고 이 부품들은 독특한 외형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게츠너는 이 아파트에 불필요한 소음이 생기지 않도록 내부 구조물과 골격 구조를 음향적으로 서로 분리시키는 작업에 착수했다.

내부 구조 때문에 몇 가지 어려움이 제기됐지만, 게츠너의 음향 솔루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

게츠너는 고품질 인테리어와 시스템 건설 전문 기업으로 통하는 브뤼크너 건축(Brückner Architekten)사와 개발사인 쇼텐 앤 한센(Schotten & Hansen)사와 손잡고 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디지털 기획 및 생산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브뤼크너 건축(Brückner Architekten GmbH)사의 CEO인 Laurent Brückner는 "계획한대로 아파트의 내부 구조를 갖추기 위해 다양한 부하 조건에 대응할 수 있는 음향 디커플링을 내부 구조와 골격 구조 사이의 전환 부위에 설치해야 했다"며 "게츠너의 다양한 제품 덕분에 최고 품질의 솔루션을 이용해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게츠너의 사운드 제어 솔루션은 엘프필하모니의 5성 호텔에서 이미 그 성능이 입증됐다. 웨스틴 함부르크(Westin Hamburg)에는 150개의 사전 제작된 욕실이 실로머(Sylomer® 재료)에 탄력 있게 설치돼 있다.

특히 게츠너의 재료를 사용해 위생 시설의 배관을 설치하면 장기적으로 사운드 제어 솔루션이 되기 때문에 생활 및 업무 환경의 쾌적함이 향상된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