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 “시마트시티의 시작은 전주에서…”
LX “시마트시티의 시작은 전주에서…”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7.2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스마트시티 & 디지털트윈 컨퍼런스’ 개최

 

‘전주 스마트시티 & 디지털트윈 컨퍼런스’에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주 스마트시티 & 디지털트윈 컨퍼런스’에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한국국토정보공사(LX·사장 최창학)가 가장 한국적인 도시인 전주에서 스마트시티의 시작을 알렸다.

LX는 지난 25일 전주시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관계자와 시민 약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주시 스마트시티 & 디지털트윈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날 행사는 개회식에 이어 1부 행사로 ‘우리생활의 변화, 스마트시티’라는 주제로 시작한 프리토크에서는 스마트시티와 디지털트윈에 대한 정의를 알기 쉽게 설명했으며, 국내외 사례를 들어 청중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국토교통부 손우준 국토정보정책관은 “디지털 트윈은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공간을 컴퓨터안의 가상으로 옮겨놓는 기술”이라며, “생활과 행정정보, 상황과 환경정보 등의 실시간 공유로 미래를 예측하고 현실을 제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후 열린 ‘전주시민의 스마트한 일상’에 대한 LX의 발표에서는 가상의 40대 여성의 일상을 중심으로 실제 전주시의 영상과 디지털트윈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번갈아 가며 상영해 청중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이어 국토부와 전주시의 발표와 함께 문화공연이 진행됐으며, 2부 행사로 ‘영화에 그려진 미래첨단도시’라는 주제의 발표가 있었다.

LX의 빅 데이터 분석 기술로 만든 ‘데이터가 말해주는 스마트전주’라는 주제의 전주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분석 모델 개발에 대한 설명과 한컴라이프케어에서 발표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만들기’에 대한 주제도 청중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이외에도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시연 공간, 디지털트윈 체험부스, 분석서비스모델 설명 패널, 스마트 키오스크 체험 등 도 많은 관람객의 발길을 붙잡았다.

LX 최창학 사장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스마트시티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스마트시티의 원동력이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에서 시작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