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그룹코리아, LH와 스마트시티 세종 조성공사 '맞손'
볼보그룹코리아, LH와 스마트시티 세종 조성공사 '맞손'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9.08.3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 5-1생활권 조성공사 건설자동화 부분 선정 협약 체결
볼보그룹코리아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스마트시티 세종 5-1 생활권 조성공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 볼보그룹코리아)
볼보그룹코리아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스마트시티 세종 5-1 생활권 조성공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 볼보그룹코리아)

 

[건설이코노미뉴스]세계적인 건설기계 제조업체인 볼보그룹코리아가 지난 29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된 세종 5-1생활권 조성공사에 스마트건설기술 적용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와 스마트건설기술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스마트건설’이란 건설공사에 BIM · 드론 · 로봇 · IoT · 빅데이터 · AI 등 친환경 및 첨단기술을 융합한 스마트건설기술을 적용하여 조성하는 것을 뜻한다.

LH세종특별본부는 세종시 5-1생활권 조성공사를 위해 국내최초로 건설과정 전 단계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스마트건설기술을 적용하는 종합시행계획을 수립하고 15개 기업 및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볼보그룹코리아는 제안서 평가를 통해 친환경 스마트건설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건설자동화 부분에 선정돼 LH와 업무를 위한 협약식을 체결하고, 오는 2020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조성공사 부지 내 시범사업구역에서 원격제어를 포함하는 자동화 건설기술, 친환경 고효율 전기 굴착기 등 볼보그룹코리아의 최첨단 미래 건설기술 장비를 투입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시행할 계획이다.

볼보그룹코리아 외에도 통신망 사업자로 LG 유플러스와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에 한양대학교가 선정돼 조성공사의 다양한 부문에서 스마트건설기술 시스템이 도입 및 운영될 계획이다.

또한 공사 시행 단계부터 친환경 장비 및 자동화 장비, 작업 현장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건설기술이라고 생각하는 만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5-1생활권) 부지조성공사에 볼보그룹코리아의 기술역량을 최대한 집중할 계획이다.

양성모 볼보그룹코리아 대표이사는 “볼보그룹코리아는 우리 땅에서 우리 이름으로 기술과 포부를 쏟아 부을 수 있는 LH와의 공동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을 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며 “볼보그룹은 전세계 최초로 5G를 통한 굴착기 원격조정을 시현한 후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 숙련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강점을 바탕으로 국내 건설기술 혁신에 기여할 예정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