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건설기계 TA15 자율주행 전기 덤프트럭, 최고 디자인상 수상
볼보건설기계 TA15 자율주행 전기 덤프트럭, 최고 디자인상 수상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0.07.0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레드닷 어워드 내 제품 디자인 심사에서 최고점 받아
볼보건설기계그룹의 TA15 자율주행 전기 덤프트럭이 디자인 심사 최고점으로 2020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 최고 디자인상을 수상했다.(사진: 볼보그룹코리아 제공)
볼보건설기계그룹의 TA15 자율주행 전기 덤프트럭이 디자인 심사 최고점으로 2020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 최고 디자인상을 수상했다.(사진: 볼보그룹코리아 제공)

 

[건설이코노미뉴스] 세계적인 굴착기 전문 업체인 볼보건설기계그룹의 TA15 자율주행 전기 덤프트럭이 세계 최고의 산업 디자인에 주어지는 2020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 제품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7일 밝혔다.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 센터가 주관하는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는 세계 최대 규모이자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디자인 심사에서 최고점을 받은 TA15 자율주행 전기 덤프트럭은 ‘볼보 자동화 솔루션(Volvo Autonomous Solutions)’의 TARA 운송 솔루션을 탑재해 기존 비포장도로용 덤프트럭을 뛰어넘는 새로운 개념의 전기 배터리 화물차이다.

닐스 예거(Nils Jæger) 볼보 자동화 솔루션 사장은 “이번 수상은 볼보건설기계가 최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의 디자인으로 구현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결과라 감격스럽다”면서 “상용차와 건설기계 분야에서 진일보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혁신적인 리더로 거듭나고 있는 볼보그룹의 전통을 계승하겠다” 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볼보건설기계 전기 덤프트럭은 볼보그룹이 구현 중인 공통 기술에 기반해 전기 배터리 구동방식으로 작동한다. 자율주행 시스템은 GPS,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및 다중 센서를 활용하며 자율주행차인 TA15는 운전실이 필요하지 않아 적재 및 운반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건설장비이기 때문에 TARA 전기 자율주행 솔루션의 핵심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볼보건설기계는 볼보 자동화 솔루션의 상용화 과정을 거쳐, HX02 컨셉의 자율주행 전기 덤프트럭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2020년 1월 1일부터 시작된 볼보 자동화 솔루션 프로젝트의 목표는 ‘볼보그룹의 현 제품과 서비스의 보완으로 자율주행 솔루션의 개발, 상용화, 판매를 가속화’하는 것이다

볼보건설기계 회장 멜커 얀베리(Melker Jernberg)는 “볼보건설기계그룹이 개발한 제품의 국제적인 디자인 어워드 수상은 고무적이다”면서 “이번 수상을 견인한 볼보 자동화 솔루션 프로젝트는 내부적인 협업이 곧 새로운 리더십이라는 사실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이번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 제품 디자인상을 수상한 TA15 자율주행 전기 덤프트럭은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