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건설경기 침체속 ‘나눔경영’ 앞장
건설업계, 건설경기 침체속 ‘나눔경영’ 앞장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1.12.0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620억원 규모 이웃사랑 실천
▲ 서희건설이 지난달 11일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에 참여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최근의 극심한 건설·부동산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건설업계가 불우한 이웃,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 대한 따뜻한 나눔경영 활동을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11월 포스코 건설은 인천 송도에서 임직원 270명이 참석한 가운데, 2500포기의 김장김치를 담가 인천지역 다문화 가정에 전달한데 이어 인하대병원에 다지증 등 희귀 난치병 아동을 위한 의료비를 지원했다.

서울 달동네인 홍제동 개미마을에는 대림산업이 연탄 2000장을 기증하고 도배 및 장판을 교체해주었고, 롯데건설 또한 임직원 120여명이 연탄 3만장을 배달기부해 훈훈한 정을 나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만성신부전 환우들의 치료를 돕기 위해 혈액투석기를 제주 ‘라파의 집’에 기증했으며 중견업체인 서희건설은 경북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집 고쳐주기가 50호점을 돌파했다.

호반건설도 장애아 보육시설에 김장 담그기와 보도블록 설치 등 봉사활동을 펼쳤으며, 지역 중소업체인 청도건설은 전남 해남의 행복마을에 500만원 상당의 쌀을 기증했다.

12월중에는 SK건설이 SK행복나눔 바자회,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 희망메이커 사랑나눔 페스티벌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불우이웃을 위한 사랑의 쌀 나누기와 방학중 끼니를 거르는 결식아동을 위한 희망 도시락 나눔 활동을 준비하고 있고, 삼성물산은 임직원들이 한마음으로 헌혈행사를 벌일 예정이며, 대우건설은 일산 홀트복지타운에 임직원 100여명이 봉사활동과 기부금을 전달할 계획이다.

한라건설도 송파, 원주, 구로 등에서 김장김치, 연탄, 쌀 등을 소년소녀가장과 외국인노동자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세원건설은 경북지역 장애세대에 도배 등 집수리와 식료품을 지원할 예정이며, 경남의 원광건설도 지역 장애인 성금을 기탁 할 예정이다.

건설단체들도 다양한 이웃사랑을 실천할 계획이다. 대한건설협회와 건설공제조합은 오는 16일에 독거노인들에게 사랑의 쌀을 전달할 예정이다.

대한건축사협회도 소년소녀가장·장애인 등에게 성금기탁, 사랑의 김장김치 나누기, 연탄기증 등 전국각지에서 지역사랑을 실천할 계획이다.

한국건설감리협회,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 대한설비건설공제조합, 엔지니어링공제조합 등도 다자녀 양육비 지원, 물품지원 및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대한건설협회 등 건설단체와 주요 건설사들은 올해 총 623억원 규모의 이웃사랑 등 사회공헌사업을 실천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단체는 37억원의 지원을 했고 건설업체는 586억원 규모의 사회공헌 활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많은 중소건설사들은 올 한해 헌혈,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및 노인 목욕시키기, 독거노인과 대화하기, 도서기증, 농어촌돕기, 다문화아동 교육 등 작지만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해 지역사회의 훈훈한 나눔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대형건설사들은 동남아, 아프리카 등 해외에까지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삼성물산은 지난 11월 임직원들이 인도네시아 보고르지역의 오지마을을 방문해 집을 지어주는 봉사활동을 펼쳤고, GS건설은 태국에 수재민돕기 성금 200만 바트를 전달했다.

포스코건설은 페루에 유치원을 건립해주고 인근학교와 관공서에 1만5000달러의 담요와 신발을 기증했다.

협회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소외계층이 더욱 어려워 지는 현실속에서 건설업계도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지만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 하는 중”이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경영요소로 건설기업들도 자각하고 중소건설사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