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24시]2000억원 규모 ‘KDI국제정책대학원 제2캠퍼스’ 합의각서 체결
[행복청24시]2000억원 규모 ‘KDI국제정책대학원 제2캠퍼스’ 합의각서 체결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0.07.2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세종에 조성하고 있는 공동캠퍼스(임대형)에 ‘KDI국제정책대학원 제2캠퍼스’가 들어선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문기, 이하 행복청)과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 KDI국제정책대학원(총장 최정표, 이하 KDI대학원)은 지난 17일 KDI대학원 엠버서더홀에서  '공동캠퍼스 입주를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합의각서(MOA) 체결을 통해 KDI대학원은 2024년 3월까지 공동캠퍼스(임대형)에 개발정책학 등 석·박사 학위과정과 2020년 신설한 세종국가경영과정 운영을 위한 ‘KDI대학원 제2캠퍼스’ 설립을 추진한다.

특히, 국가정책 분야의 전문 교육뿐만 아니라 국제 교육과 연구의 핵심 허브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융‧복합 인재 양성과 국제 교류‧협력 활성화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행복청과 세종시는 공동캠퍼스에 ‘KDI대학원 제2캠퍼스’가 차질 없이 입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학교 운영을 위해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

정부혁신의 하나로 추진되는 행복도시 공동캠퍼스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구조조정과 재정제약 상황에서, 대학유치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도입한 국내 최초의 ‘신개념 대학 혁신 모델’이다.

다수의 대학 등이 함께 입주해 교사‧지원시설 등을 공동 이용하고, 입주기관(대학‧연구소 등) 간 융합 교육‧연구 등을 통한 산학연 협력 활성화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정책전문가의 역량 배양에 역할을 해온 KDI 대학원의 공동캠퍼스 입주를 환영한다”면서 “이번 제2캠퍼스 신설로 국가 지식 역량을 결집‧강화하는 거점으로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정표 KDI대학원 총장은 “공동캠퍼스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공동 교육, 공동 연구, 관·학·연 연계 및 협력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종일 KDI대학원장은 “20년 간 쌓아온 KDI대학원의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정부 및 공공부문의 역량 개발을 위한 최고의 교육과 연구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문기 행복청장은 “공동캠퍼스가 국가 정책을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 양성과 산학연 협력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우수 대학과 연구기관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총사업비 약 2000억원이 투입되는 공동캠퍼스(부지조성 및 임대형 교사, 공동시설 건축)는 내년 7월 착공해 2023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올해 9월에는 공동캠퍼스 모집공고를 실시해, 입주 신청대학을 대상으로 입주심사위 심사를 통해 입주대학 선정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