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스마트 기술‧탈현장 공법 확대
LH, 스마트 기술‧탈현장 공법 확대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0.09.0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4년까지 모든 공동주택 신규설계 BIM 도입 목표
스마트기술·탈현장공법 확대 옹진백령(자료:LH제공)
스마트기술·탈현장공법 확대 옹진백령(자료:LH제공)

 

[건설이코노미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ㆍ사장 변창흠)는 스마트 건축기술과 탈현장화 공법의 개발 및 확대적용을 통해 건축산업 혁신성장을 선도하겠다고 7일 밝혔다.

최근 고령화 및 숙련인구 감소 등으로 건축산업의 노동생산성이 떨어지고 있는 만큼, 국내 건설부문 최대 공기업인 LH가 공업화‧규격화‧디지털화를 통한 생산성 혁신으로 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먼저, LH는 스마트 건축의 핵심기술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설계물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BIM은 설계‧물량‧자재‧가격 등 건축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3차원 모델링으로, 건축과정 전반의 시각화 및 자동화가 가능해 최적 설계를 유도할 수 있고, 설계변경에 따른 자재‧물량 변동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등 설계 품질 및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기술이다.

LH는 작년까지 총 6만5000가구 가량의 공동주택 설계에 BIM을 적용했으며, 오는 2024년까지 모든 공동주택 신규설계에 BIM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다. 올해 30개 블록(2만7356가구)에 대해 BIM을 적용한다. 추가로 공동주택 뿐만 아니라 모듈러주택과 일반건축물에도 BIM을 적용해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토교통부와 함께 ‘BIM 사업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전문 인력교육‧DB관리‧기술개발 등을 수행하고, 중소기업의 진입장벽 완화를 위해 개방형 BIM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지침 개정을 추진한다.

또한 BIM 활성화를 통해 건축산업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사물인터넷(IoT),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LH는 모듈러주택, PC공법 등 탈현장화(OSC, Off-Site Construction) 공법을 확대 적용한다.

LH는 작년 천안두정지구에서 국내 최초 적층‧인필 혼합 공법 모듈러주택을 준공했으며, 지난 8월에는 최북단 도서지역인 옹진군 백령도에서 모듈러주택을 준공한 바 있다.

올해는 3개 지구(708가구)에서 모듈러주택을 추진하고, 서울산림 공공지식산업센터‧하남 역사유적공원 전시관 등 일반건축물에도 모듈러공법을 적용하기로 했다.

또한 표준평면 및 난방‧환기시스템 등 LH형 모듈러 표준모델을 개발해 연내 실물모형 성능 검증을 마무리하고, 관련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모듈러주택과 함께 대표적인 OSC공법으로 꼽히는 PC공법의 경우, 국토교통부 주관 ’OSC 기반 공동주택 PC 생산시스템 혁신기술 개발‘ 연구에 공동 참여해 공법확대에 앞장선다.

LH는 현재 벽식, 기둥‧보 등 건물 구조방식에 따른 PC와 지하주차장PC에 대해 시범사업을 진행 중으로, 향후 성과분석을 통해 주거성능 확보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 및 공법 확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변창흠 LH 사장은 “건축산업 도약을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 학‧협회 및 산업계간 긴밀한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정부의 디지털‧그린뉴딜에 발맞춰 스마트 건축기술의 확산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Tag
#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