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슬렌텍스 소재, 포장 쓰레기 절감 시범사업 나서
바스프 슬렌텍스 소재, 포장 쓰레기 절감 시범사업 나서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0.09.0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선식품 온도 유지 및 물류 효율화 모두 지원 친환경 콜드체인 플랫폼
FMS 배송박스 이미지(자료:바스프 제공)
FMS 배송박스 이미지(자료:바스프 제공)

 

[건설이코노미뉴스] 글로벌 화학 기업 바스프의 혁신 소재 슬렌텍스(SLENTEX®)가 콜드체인 전문기업 (주)에프엠에스코리아(FMS Korea)가 참여하는 환경부 주관의 포장쓰레기 절감을 위한 콜드체인 플랫폼 솔루션 시범사업에 적용된다.

환경부 등의 정부부처 및 지자체와 협업해 진행하는 시범사업은 신선식품 배송을 위한 친환경 공유 및 회수 시스템 기반의 콜드체인 플랫폼 사업이다.

본 플랫폼은 신선식품이 물류센터에서 출고-이송-배송-고객까지 전달되는 전 유통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신선식품 배송의 주요 요소인 저온유지 및 신선도 지속을 지원하며, 규격화된 배송박스로 물류운송의 효율성 또한 더욱 향상한다.

해당 시범사업에 사용되는 에프엠에스코리아의 배송 박스 및 전체 거점 공유 컨테이너에는 바스프의 슬렌텍스가 적용된다. 슬렌텍스는 얇은 두께로도 뛰어난 단열성을 지녀 배송재로 사용될 시 기존에 포장재로 많이 활용되는 스티로폼에 비해 포장재 두께를 50~70% 저감할 수 있다.

이에 배송업체들은 포장 부피와 폐기 쓰레기 등을 감소시킬 수 있고, 더욱 많은 제품을 효율적으로 운반함과 동시에 강력한 제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슬렌텍스 기반의 배송상자는 회수 및 재사용이 가능해 전 물류체인 내 친환경성과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글로벌 바스프 퍼포먼스 소재 사업부 비즈니스 인큐베이션 총괄 부사장인 만프레드 파울로스키(Manfred Pawlowski)는 “이번 FMS와의 협업은 바스프 슬렌텍스의 고성능 단열성을 입증하며 광범위한 적용성과 친환경성을 보여줄 수 있는 의미있는 기회“라며, “슬렌텍스 소재의 친환경성이 사회와 환경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프엠에스코리아의 최동호 대표는 “현재 국내 배송 시장은 상품 파손방지 및 신선함을 위해 과대포장이 빈번해 포장 폐기물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라며  “바스프의 슬렌텍스 소재를 활용해 패키징뿐만 아니라 물류 전반에 걸친 친환경 콜드체인 배송 플랫폼을 구축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