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기간 고속버스 환승 운영 일시정지
설 연휴기간 고속버스 환승 운영 일시정지
  • 최효연 기자
  • 승인 2012.01.15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 운영 정지

[건설이코노미뉴스]최효연 기자=국토해양부는 원활한 귀성객 수송 및 고속버스 환승 이용 불편 방지를 위해 오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 고속버스 환승 운영을 일시 정지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는 설ㆍ추석 등 명절 특별교통대책 기간에는 고속버스가 출발지부터 만차가 되는 경우가 많아 환승을 하기 위해서는 장시간을 대기하여야 하거나, 휴게소 혼잡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 등 오히려 환승을 이용하는 불편이 크기 때문이다.

올해 설 특별수송대책 기간은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으로 연휴 전 금요일부터 귀성객들의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 돼 연휴 전 금요일을 이번 고속버스 환승 운영정지 기간에 포함키로 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한편, 국토부는 사전에 고속버스 환승 운영정지를 알지 못해 고속버스 이용에 불편을 겪는 승객이 없도록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기관과 협조해 고속버스 터미널, 환승 정류소 등에 현수막 게시, 고속도로 교통정보 전광판 및 고속버스 인터넷 예매 사이트 안내 등 사전 홍보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고속버스 환승은 운행노선수와 운행횟수가 적어 고속버스 이용시 장시간 기다리거나 인근 대도시로 이동해야 하는 중소도시 주민들의 고속버스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도입된 제도다.

이 제도는 지난 2009년 11월 2일 시범운행을 시작해 현재 정안휴게소, 횡성휴게소, 선산휴게소, 인삼랜드 휴게소 상․하행 8개소에 설치․운영되고 있다.

또한, 요금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일일 600~800여명 가량이 꾸준히 이용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