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위례신도시 공유형 PM 시범사업 협약 체결
LH, 위례신도시 공유형 PM 시범사업 협약 체결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0.12.1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중 송파구‧성남시‧하남시와 함께 민간사업자 공모 예정


[건설이코노미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송파구, 성남시, 하남시와 ‘공유 퍼스널모빌리티 시범사업 공동시행을 위한 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퍼스널모빌리티(이하 PM)는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등에서 하차한 뒤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할 때 주로 사용되는 개인형 이동수단이다.

이번 협약은 위례신도시에 공유형 PM을 시범도입해 그 역할과 활용성을 검증하고, 최근 도로교통법 개정시행 및 PM 이용 확대에 따라 제기되고 있는 안전사고 우려 등 문제점을 점검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비대면 방식으로 체결됐다.

협약에 따라 LH는 12월 중 각 지자체와 함께 공유형 PM 시범사업 사업자를 공모할 예정이다. 이후 제안서 평가 등을 통해 선정된 사업자는 LH 및 지자체들과 협약을 맺은 뒤 1년 동안 위례신도시에서 시범사업을 운영하게 된다.

LH는 시범사업을 총괄 관리하며 PM의 자전거도로 주행에 따라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검토하고, PM에 적합한 도로 시공방법 및 재질검토 등 안전한 주행을 위한 도로 정비방안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이외에도 도시이미지와 어울리는 안내사인 및 거치대 등 PM 관련 시설물 설치를 담당한다. 송파구와 성남시, 하남시는 PM 운행을 위한 행정지원 등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LH는 이번 시범사업으로 공유 PM의 이용형태 및 이용자 주요동선 등 관련 데이터를 축적‧분석해 향후 국토부와 함께 관련 지침 등을 제‧개정 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미래형 교통수단으로서의 PM의 가능성을 검증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 LH가 조성하는 사업지구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PM 운행을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