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25시]'복합커뮤니티센터·광역복지지원센터 설계지침' 발간
[행복청25시]'복합커뮤니티센터·광역복지지원센터 설계지침' 발간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0.12.2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운영자와 함께 복컴·광복 설계지침 마련
복합커뮤니티센터 설계지침(출처:행복청)
복합커뮤니티센터 설계지침(출처:행복청)

 

[건설이코노미뉴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문기)은 행정중심복합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와 ‘광역복지지원센터’의 설계지침을 주민,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행복청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수요자 중심의 설계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20년 6월 수요자와 함께 전담팀(TF)을 구성해 여러 차례 회의, 공동연수(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했다.

이번 설계지침은 2017년에 마련한 복컴 설계지침을 전면적으로 개정하고, 기존에 없던 광복 설계지침을 새롭게 마련했다.

주요 특징으로는 ▲기능중심 ▲이용편리 ▲공유특화 ▲가변형 ▲건강안전 ▲장수명  ▲수리용이 등 ‘7대 기획방향’을 제시해 공간의 가변성과 건축물 사후관리의 용이성을 확보하는 등 주민의 수요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각 기획방향에 따른 주요지침과 시설용도별 세부지침을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고, 향후 설계자가 설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시설별 면적과 기준을 제시했다.

행복청은 향후 건립 예정인 복컴, 광복 설계에 이번 설계지침을 적용할 예정이며, 국민 누구든지 설계지침을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행복청 누리집(홈페이지)에 설계지침을 게시했다.

안석환 공공건축추진단장은 “이번에 마련한 설계지침을 활용해 수요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격 공공건축물을 건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