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3개 부처 개각, 외교 정의용·중기 권칠승·문체 황희
靑 3개 부처 개각, 외교 정의용·중기 권칠승·문체 황희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1.01.20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정의용.황희.권칠승 장관 후보자
왼쪽부터 정의용ㆍ황희ㆍ권칠승 장관 후보자

 

[건설이코노미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외교부, 중소벤처기업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3개 부처에 대한 장관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황희 국회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권칠승 국회의원을 내정했다고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정의용 신임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고를 거쳐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 주제네바 특명전권대사를 지냈고, 17대 국회의원을 지내기도 했다. 문재인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냈으며, 지난해 7월 물러난 뒤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지내고 있다

황희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 강서고와 숭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에서 도시공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참여정부 시절 비서실 행정관을 지냈고, 20대에 이어 21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있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대구 경북고를 거쳐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참여정부 시절 비서실 행정관을 지냈고, 20대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입성한 재선 의원이다. 당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내고 있다.

3개 부처에 대한 장관 후보자들은 앞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