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신기술협회, 2021 건설신기술 품셈ㆍ일위대가 발간
건설교통신기술협회, 2021 건설신기술 품셈ㆍ일위대가 발간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1.01.2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박종면 회장

 

[건설이코노미뉴스]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회장 박종면ㆍ사진)는 발주청 및 설계용역업체, 유관기관 등에서 건설신기술 공사시 예정 가격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산정할 수 있도록 '2021 건설신기술 품셈 및 일위대가'를 발간 및 배포했다고 26일 밝혔다.

2021 건설신기술 품셈 및 일위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고시한 건설신기술 품셈을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공법의 범위, 특징 등 공법에 대한 소개가 자세히 수록돼 있다. 또한 일위대가의 경우 매년 발표하는 건설업 임금실태 조사금액을 반영하여 제·개정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2021 건설신기술 품셈 및 일위대가'는 도로, 상‧하수도, 교량, 토질 및 기초 등 10개 분야로 구성돼 있으며, 건설신기술 공사의 설계 및 시공에 필요한 건설신기술 지정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건설기술진흥법‧계약법 등 신기술 관련 법령, 서울시‧경기도 등 각 지자체의 '건설신기술 활용촉진에 관한 조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는 건설기술진흥법 제14조제5항 '발주청은 신기술을 그가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우선 적용해야 한다', 법 제14조제6항 '계약사무담당자 및 설계 등 신기술 적용 관련 공사업무 담당자는 신기술 적용으로 인해 발생한 해당 기관의 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등 관련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설신기술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박종면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회장은 ”국내 유일의 신기술 설계지침서인 건설신기술 품셈은 신기술의 활용 촉진과 보급 확대를 위한 길잡이가 될 것이며, 신기술 개발자들이 우수한 기술을 연구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은 적극적인 신기술 활용에 있으므로, 건설신기술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건설신기술 품셈 및 일위대가를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