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 “민자사업 취득세 감면 연장해야” 건의
건설협회, “민자사업 취득세 감면 연장해야” 건의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2.2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기획재정부 등에 3년 추가 연장 요청
경제회복 위해 민자사업 활성화 지원 정책 절실
대한건설협회 김상수 회장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건설업계가 코로나 19 위기극복과 경제회복을 위해 민간투자사업(이하 민자사업)에 대한 취득세 감면 연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건설협회(회장 김상수)는 올해 말 종료되는 민자사업에 대한 취득세 감면을 3년 더 연장해 줄 것을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등에 각각 건의했다고 최근 밝혔다.

민자사업에 대한 취득세 감면은 2015년 세계경제 둔화와 메르스 사태로 국내경제가 침체되자 민자사업 활성화를 통한 경기회복을 위해 마련된 제도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민자사업에 대한 취득세를 면제했고, 이를 한번 더 연장해 2019∼2020년 2년간은 면제, 2021년은 50% 경감하는 것으로 올해말 종료될 예정이다.

이에 협회는 코로나 19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가 사용 가능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하는 상황에서, 민간의 투자 확대가 필수적으로 병행돼야만 신속한 경제회복이 가능하다며, 민자사업에 대한 세제지원은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저금리로 인한 시중의 넘치는 유동성이 부동산·주식등 자산시장으로 쏠리며 자산시장 거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민자사업 활성화는 시중의 유동성을 산업생산 투자로 유인하고, 이를 통해 내수회복 및 일자리 증가 등 실물경제 회복에 기여하는 효과적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민자사업은 경제활력 제고 효과 외에도, 필수 사회기반시설을 민간이 적기에 공급함으로써 정부재정부담을 완화하고 국민 안전 및 사회적 편익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민자사업은 재정사업 대비 공사비 절감은 물론, 공사기간도 40%나 단축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 김상수 회장은 “현재의 코로나위기 뿐 아니라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 구조 변화로 정부지출이 보건·복지 부문 등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사회기반시설 확보를 위한 민자사업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 이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또한 취득세가 늘어나면 사용료(통행료) 인상이 불가피해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국민 부담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며, “최소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회복될 때까지 만이라도 민자사업에 대한 취득세 면제는 연장돼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