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건설기술인의 날 빛낸 영광의 얼굴들'
'2021 건설기술인의 날 빛낸 영광의 얼굴들'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1.03.24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88만 건설기술인을 대표하는 한국건설기술인협회(회장 김연태)와 공동으로 24일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2021년 건설기술인의 날'기념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행사는 건설산업 발전에 공로가 많은 건설기술인 42명에게 정부포상 및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여했으며, 기념식에는 5명이 대표로 참석했다.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에는 건축분야 설계 및 감리CM분야에 공헌한 오봉석 ㈜종합건축사사무소동일건축 회장에게 수훈의 영광이 돌아갔으며, 은탑산업훈장은 박계병 ㈜대한콘설탄트 회장이 수상했다.

산업포장에는 이한용 ㈜아이티엠코퍼레이션건축사사무소 회장, 김천학㈜홍익기술단 부회장이, 최명기 건설큐엠시험원㈜ 원장 등 4명이 대통령 표창, 하한기 ㈜신한종합건축사사무소 부사장 등 34명이 국무총리 표창 및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오봉석 종합건축사사무소동일건축 회장
오봉석 종합건축사사무소동일건축 회장

◆ 금탑산업훈장-오봉석 (주)종합건축사사무소동일건축 회장

"VE기술 활용 등 국가 경쟁력 제고ㆍ건설산업 발전 공헌"

'2021 건설기술인'의 날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오봉석 종합건축사사무소동일건축 회장은 진주종합경기장, 한국식품연구원, 환경실증화단지 등 다수의 건설사업관리용역에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적용해 건설공사 하자 및 안전사고 방지에 기여하는 등 국가경제 및 건설산업 발전에 공헌했다는 평가다. 오 회장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기술 2건, 특허 37건, 실용실안 5건, 연구실적 13건을 보유했으며, 건축VE 실무 등 다수의 기술서적을 발간하며 학계, 연구소, 업계와 경험 및 기술을 공유하는데 힘쓰는 등 건설기술발전에 기여했다.

 

 

 

박계병 (주)대한콘설탄트 회장
박계병 (주)대한콘설탄트 회장

◆은탑산업 훈장-박계병 (주)대한콘설탄트 회장

"고속철도 등 국가기간산업 통한 토목산업발전 기여"

'2021 건설기술인의 날' 은탑산업 훈장을 수훈한 박계병 (주)대한콘설탄트 회장은 서울-부산 간 경부고속철도 제10공구 및 8공구 설계를 비롯해, 부산 지하철 3호선 대저-수영 토목실시설계감리, 수도권 고속철도 제2공구 노반 추가 실시설계 등 국가기간산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박 회장은 철도와 지하철 시설에 대한기본계획, 실시설계, 건설사업관리용역 수행 공로로 ㈜대한콘설탄트가우수업체로 선정되는 등 국가 기간산업발전에 기여했다.
 

 

김천학 (주)홍익기술단 부회장

◆산업포장-김천학 ㈜홍익기술단 부회장

국가 주요시설 안전 등 건설안전분야 발전 기여

'2021 건설기술인의 날' 산업포장을 수상한 김천학 (주)홍익기술단 부회장은 국토교통부 재건축추진상황점검반 파견 등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하고 재건축사업의 법질서 확립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김 부회장은 국가 주요시설 총 150여개의 시설물 안전점검과 국립보건원, 김포공항제1청사 등 정밀안전진단으로 재난 예방에 공헌했다.
아울러, 경주 지진 공동주택 긴급점검 등 건축물의 안전 확보와 어린이 안전교육책자 제작 등으로 유소년 안전확보를 위해 노력했다. 이외에도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위원, 경상북도 공법선정위원회 및 하자심사 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 업무 등 활동으로 건설기술인 권익보호에 앞장섰다.

 

이한용 ㈜아이티엠코퍼레이션 건축사사무소 회장

◆산업포장-이한용 ㈜아이티엠코퍼레이션 건축사사무소 회장

"건설사업관리분야 발전 기여 및 선진 경영문화 선도"

산업포장을 수상한 이한용 ㈜아이티엠코퍼레이션 건축사사무소 회장은 국책사업인 인천국제공항 2단계, 오송 생명 과학단지, 세종 정부청사,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고난도의 건설사업관리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국내 건설사업관리 분야 발전에 기여했다.
또한 이 회장은 신기술 및 특허 19건, BIM 26건 수행, 104건의 VE 수행 등 최
상의 기술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고 Total Solution Service 시스템과 교육제도를
구축하는 등 건설기술발전에 공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