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중대재해처벌법 ‘혼란과 우려’ 심각 수준
건설업계, 중대재해처벌법 ‘혼란과 우려’ 심각 수준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3.3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 보완 촉구 긴급간담회 개최…관련 대응책 논의
대한건설협회는 한국건설경영협회와 함께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제도보완 촉구를 위한 건설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대한건설협회)
대한건설협회는 한국건설경영협회와 함께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제도보완 촉구를 위한 건설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대한건설협회)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 건설업계가 중대재해처벌법의 조속한 보완입법과 하위법령의 합리적인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김상수)는 최근 중대재해처벌법이 많은 논란과 우려를 낳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책 논의를 위해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보완방안 마련 촉구를 위한 건설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대한건설협회(회장 김상수)와 한국건설경영협회(회장 하석주)가 공동으로 참여해 중대재해처벌법에 관한 현안 사항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중대재해처벌법이 지나치게 모호하고 포괄적이며, 관리범위를 벗어난 불가능한 것에 대해서까지 책임을 묻는 방식이어서 기업들의 혼란과 우려가 심각해 건설업계 차원에서 보완책을 마련, 정부에 제시하고 대응해 나가려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건설업계는 법을 위반하면 형사처벌을 받게 되는데도 법의 모호성으로 인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 수가 없고, 법 전문가들 조차도 법의 해석이 제각각이어서 너무 혼란스럽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이같은 문제를 일거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 시행 전에 조속한 보완입법이 이뤄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하위법령(시행령) 제정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법 자체가 워낙 포괄적이고 모호하다 보니 시행령을 제정하더라도 이를 보완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건설업계는 법의 자의적 판단과 기업의 과도한 부담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건설업계 차원의 보완입법안과 시행령 제정안을 간담회 종료 즉시 청와대 등 관계기관에 건의하는 한편, 법 시행전에 반드시 보완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보완입법안에 대한 주요 건의내용을 보면, ▲중대산업재해 개념(정의)을 ‘1명이상 사망’에서 ‘3명이상 사망자가 1년내 반복 발생’으로 변경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확보의무 중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삭제 ▲‘하한형’(1년이상 징역) 형벌을 ‘상한형’으로 변경 ▲중대재해예방 전문기관 국가인증제 도입 등을 담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김상수 회장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에 따른 심각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내년 법 시행전에 반드시 보완입법이 이뤄져야 한다”며 “건설업계에서 제시한 사항들을 충분히 반영해 기업들이 하루빨리 불확실성을 덜고 기업경영에만 전념할 수 있는 건설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를 고대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건설경영협회 하석주 회장은 “현재에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건설업계 자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중대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