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역대급 '하청갑질'에 푼돈 과징금 시끌...①
포스코건설, 역대급 '하청갑질'에 푼돈 과징금 시끌...①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1.05.06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1400만원 부과...'솜방망이' 처벌로 재발방지 실효성 글쎄(?)
빛바랜 동반성장의 '두얼굴'...겉으로는 ‘상생협력’, 뒤로는 ‘불법 백태’
포스코건설 한성희 사장(출처:포스코건설 홈페이지 갈무리)
포스코건설 한성희 사장(출처:포스코건설 홈페이지 갈무리)

----------------글 싣는 순서------------------------   

하청갑질 불치병에 걸린 '포스코건설'...②

공정위, '포스코건설 봐주기 처벌' 의혹 제기...③

-------------------------------------------------------


[건설이코노미뉴스]"불공정 하도급거래 행위를 일삼은 재벌 기업에게 푼돈에 불과한 과징금 처벌로, 하청업체 갑질을 막는 재발방지 효과가 있을 까요"<A 중소건설사 대표> 

최근 포스코그룹(회장 최정우) 계열사인 포스코건설(사장 한성희)이 하도급업체에 부당한 특약을 강요하는 등 이른바 '하청갑질'의 민낯이 드러나 공분을 사고 있다.

그럼에도, 공정거래위원회는 '적폐기업'인 포스코건설에게 '푼돈(1400만원)' 수준의 과징금을 부과하면서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논란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포스코건설의 불공정 하도급거래 행위를 들여다 보면 '혀를 내두를 정도'다. 공정위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지난 2014년 2월부터 2019년 4월까지 237개 수급사업자와 하도급거래를 하면서 △부당 특약 설정 △선급금 지연이자 미지급 △어음대체결제수수료 및 하도급대금 지연이자 미지급 △설계변경 등에 따른 하도급대금 조정의무 위반 등의 불공정 하도급거래 행위를 일삼아 왔다.

이처럼 '을(하청)'에게 정신적ㆍ물질적 피해를 입힌 포스코건설의 갑질이 만천하에 드러났지만, 고작 1400만원의 과징금 처벌에 그치면서 '하나마나'한 처벌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공정위의 포스코건설 봐주기식 처벌'이라는 의혹이 제기 되는 등 곱지 않는 시선이 쏠리고 있는 대목이다. 

더욱더 낯 부끄러운 것은, 포스코건설의 앞뒤 다른 동반성장의 '두 얼굴'이다. 그동안 포스코건설은 하도급업체 갑질  및 불법행위 등은 '불치병'에 걸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지속적인 구설수에 올랐으며 이럴 때 마다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앞세워 위기를 모면해 왔다.

실제로, 지난 2019년 취임한 한성희 사장은 "포스코건설은 기업시민 경영이념 아래 공정거래, 윤리경영을 통해 협력사와 동반성장 모범기업으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을 쭉 외쳐 왔다.

하지만, 이러한 한성희 CEO의 상생협력 다짐은 헛구호에 불과했다. 이번에 사태로 인해 포스코건설이 겉으로는 '동반성장'을 외치면서, 뒤로는 '하청업체 죽이기'를 일삼아 온 부도덕한 기업이라는 오명을 씻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번에 드러난 포스코건설의 하도급 업체 갑질 행위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중소건설사 한 관계자는 "그동안 (포스코건설)이 원청의 지위를 악용해 하청업체에게 저지른 갑질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라면서 "공정위가 하도급 불법행위의 재발방지를 위한 의지가 있다면 범법(犯法)기업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해 시공능력평가순위에서 5위를 기록한 포스코건설은 작년 매출 7조7943억원 및 영업이익 3793억원을 거둬들인 대한민국 재벌기업군에 속한다. 이러한 재벌기업에게 1400만원의 과징금이 불공정 하도급거래 관행의 재발방지를 위한 실효성이 있을까?라는 상식적인 의문이 업계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이에 본보는 포스코건설 등 원청에게 불공정한 하도급 거래의 피해를 입은 중소건설사의 제보를 받습니다.> -제보 이메일 park@ce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