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 '제2기 재난안전지원단 출범'..."건축물 안전사고 예방"
대한건축사협회 '제2기 재난안전지원단 출범'..."건축물 안전사고 예방"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1.07.0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정훈 협회장 "국민 안전과 재산보호 위한 사회 공공적역할 수행"
17개 시도건축사회에 각 ‘건축사회 재난안전지원단’ 구성
대민민국 건축사들을 대표하는 대한건축사협회가 '제2기 건축사 재난안전지원단' 발대식을 개최한 가운데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대민민국 건축사들을 대표하는 대한건축사협회가 '제2기 건축사 재난안전지원단' 발대식을 개최한 가운데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건설이코노미뉴스] 대민민국 건축사들을 대표하는 대한건축사협회가 '제2기 건축사 재난안전지원단'을 출범했다.

대한건축사협회(회장 석정훈)는 8일 협회 1층 대강당에서 건축전문가로서 건축사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제2기 건축사 재난안전 지원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협회는 최근 자연재해는 물론, 물류센터 화재, 철거건물 붕괴 사고 등의 사고로 인해 인명과 재산피해가 급증해 건축물의 안전성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어 건축전문가로서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이번에 출범한 제2기 건축사 재난안전 지원단은 본 협회에 ‘중앙 재난안전지원단’과 17개 시도건축사회에 각 ‘건축사회 재난안전지원단’으로 구성되며, 전국적으로 재해・재난발생시 신속히 원인조사 및 안전점검을 통해 피해건축물 구조체의 보수·보강 범위 설정 등은 물론, 구호 봉사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총 332명의 건축사 회원으로 구성된 제2기 건축사 재난안전지원단은 평상시에는 건축분야 사회봉사 활동을 하고 재해・재난 발생 시에는 건축재난 구호・구조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되며, 관계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해 상시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특히, 이번 제2기 건축사 재난안전지원단은 건축물 안전사고 사전예방을 위한 활동에 주력할 방침이다.

대한건축사협회는 2019년 5월 16일 제1기 건축사 재난안전지원단을 출범해 2019년 안성 물류창고 화재 현장, 얼마 전 일어난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 현장 △인천 화수시장 안전진단 △여름철 태풍·집중호우 수해 피해지역 복구활동 등의 활동을 펼쳐 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올해 1월 ‘2020년 국가안전대진단’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은 "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전국의 모든 회원이 건축분야의 지식과 재능을 활용해 재난·재해 발생 시 피해복구를 위한 지원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고 건축사의 사회 공공적 역할수행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발대식에서는 제1기 건축사 재난안전 지원단의 활동경과 보고, 활동사례 발표, 위촉장 수여, 결의문 낭독도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