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엔지니어링 산업도 디지털·빅데이터로 탈바꿈”
산자부, “엔지니어링 산업도 디지털·빅데이터로 탈바꿈”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1.08.0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엔지니어링 통합 빅데이터 구축사업' 본격 착수

[건설이코노미뉴스] 권남기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엔지니어링 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엔지니어링 통합 빅데이터 구축사업’(이하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앞서 산업부는 작년 5월 발표한 ’엔지니어링산업 혁신전략‘을 통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엔지니어링의 디지털화를 핵심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산업부는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올해 80억원 투입하는 것을 비롯해 오는 2023년까지 총 236억원의 예산을 들여 R&D사업으로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구축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주관하고 한국엔지니어링협회가 협력기관으로 참여하는 이 사업은 빅데이터, AI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이미 축적된 우수한 엔지니어링 지식과의 융합을 통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플랫폼 구축을 통해 기업과 공공에 아날로그 형태로 산재돼 있는 양질의 엔지니어링 전주기 데이터를 수집·정제하고 디지털로 변환해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SW)의 활용을 지원하는 등 엔지니어링 과정 전반의 지능화 및 디지털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구축사업을 위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데이터 특성에 맞는 통합 플랫폼 구축 및 데이터 활용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공공에 산재돼 있는 엔지니어링 전주기 데이터를 수집한다. 아울러 AI 기반의 변환·분석 서비스를 지원하며, 클라우드 기반의 엔지니어링SW 운용 인프라 구축으로 SW의 보급·활용 지원 및 동 SW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도출되는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번 사업은 데이터 기반의 엔지니어링을 통해 설계 효율화, 원가예측, 효율적 사업관리 등의 장점이 있어 엔지니어링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또 기업의 핵심적인 지식 자산으로 인식돼 그간 공유가 어려웠던 설계정보 등을 공신력 있게 수집·비식별화해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의의가 있다.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구축의 첫 출발점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가상의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총 15억원)를 발주하고, 이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그 결과물을 데이터로 제공할 10개 기업을 모집한다.

엔지니어링 데이터는 발주처의 승인 등 데이터의 제공에 제약이 있음에 따라 생기원이 실제 시공이 가능한 가상의 프로젝트를 발주하고, 엔지니어링 업체는 프로젝트 전주기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해야 한다.

생기원은 고가치·고가용성의 엔지니어링 데이터의 수집을 위해 산업전반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를 선별해 발주하고 기업의 결과물을 빅데이터화하고 지능형 정보로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이 사업을 통해 발주 가능성이 있는 유망한 사업을 사전 준비하고, 정부는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윈-윈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가상 발주는 엔지니어링 수주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건설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며 향후 제조, 플랜트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자사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로 전환하고자 하는 기업의 지원, 클라우드 기반 엔지니어링 SW 활용서비스 구축 및 동 SW 활용 산출물을 통한 데이터의 수집 방식도 검토 중이다.

김상모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중소 엔지니어링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현장지식과 디지털 기술의 융복합이 중요하다”며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구축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디지털화를 더욱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