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기후센터, “겨울철 한파 후 여름철 폭염 가능성 높다”
APEC기후센터, “겨울철 한파 후 여름철 폭염 가능성 높다”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8.10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복순 선임연구원, 과거 기후자료 분석 통해 국내 최초 원인 규명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한반도 겨울철 한파 후 여름철 폭염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PEC기후센터(APCC)의 명복순 선임연구원은 최근 연구의 논문인 ‘봄철 따뜻해지는 북대서양과 열대 서태평양의 복합적 효과에 기인한 한국 내 추운 겨울 뒤엔 더운 여름이 따라오는 최근 추세’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환경연구지에 최근 온라인으로 게재된 이번 논문은 1990년대 이후로 한반도에서 추운 겨울은 더운 여름을 몰고 오고 온화한 겨울 뒤에는 상대적으로 시원한 여름이 찾아오는 경향을 보인다는 사실을 국내 최초로 규명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1975년부터 2017년까지 43년 동안 한반도 일별 평균과 최고 기온 기록을 이용해 1991년부터 2017년까지의 각 연도별 12월부터 2월까지의 평균기온과 이어지는 6월부터 8월까지의 평균기온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음의 상관관계(상관계수 -0.49)를 가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한해 겨울철의 평균기온이 겨울철 평년 평균기온보다 내려가면 대체로 그해 여름철의 평균기온이 여름철 평년 평균기온보다 올라가는 경향을 보였다. 그 반대로 한해 겨울철의 평균기온이 겨울철 평년 평균기온보다 높으면 그해 여름철 평균기온은 여름철 평년 평균기온보다 낮아지는 '통계적' 경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기온의 계절별 변화로 인해 한반도 겨울철 한파 후에는 여름철 폭염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이다.

이러한 겨울철과 여름철 온도의 연관성은 이번 논문에서 다뤄지지 않은 2018~2020년에도 역시 유효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린 해인 2018년에 1월과 2월의 겨울철에 폭설과 한파가 극심했고, 그해 여름 역대급 폭염이 한반도에 들이닥친 적이 있다. 반면 2019년과 2020년에는 평년보다 따듯했던 겨울 후에 상대적으로 시원한 여름이 찾아왔다.

이번 연구는 1970년대 그리고 1980년대와는 달리 1990년대 이후로 한반도에 한파를 불러오는 겨울철 대기순환 패턴이 봄철까지 오래 지속됨으로써 북대서양과 열대 서태평양 지역의 해수면 온도를 높여 우리나라에 여름철 폭염을 유발한다는 것을 국내 최초로 규명했다.

명복순 선임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는 국내 여름철 기온 및 폭염 예측 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향후 효과적인 폭염대책을 수립하는데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한, 이러한 극단적인 기후현상이 기후변화로 1991년 이후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규명함으로써 향후 폭염과 한파를 연계해 이상기후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