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관리원, 소규모 공동주택 스마트 안전점검 실시
국토안전관리원, 소규모 공동주택 스마트 안전점검 실시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1.10.07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인공지능 등 활용…창원시 3개 주거단지 점검
국토안전관리원 관계자가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국토안전관리원)

 

[건설이코노미뉴스] 국토안전관리원(원장 박영수)은 지난 6일 경남 창원시의 소규모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스마트 정보기술을 적용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마산합포구 한효국화맨션 등 3개 단지에서 진행된 이날 점검은 드론과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주택의 외관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점검에는 안전산업의 디지털화와 뉴딜기업 육성을 위해 한양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스마트건설드론협회, SQ엔지니어링 등 6개 대학교 및 민간 전문기관의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관리원은 시설물 안전산업에 스마트 정보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정부-공공기관-대학-중소기업 등으로 구성된 민관 데이터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달 14일에는 전북 김제시에 있는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에서 드론 영상분석, 스마트글라스 등을 활용한 원격안전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관리원은 스마트 정보기술을 활용한 점검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안전점검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건축물 손상데이터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영수 원장은 “시설물 안전산업의 디지털화와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민간 전문기관들과의 기술교류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