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리츠 20주년]정병윤 회장 "리츠산업 도약위해 규제완화 등 제도 손질해야" 
[한국리츠 20주년]정병윤 회장 "리츠산업 도약위해 규제완화 등 제도 손질해야"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1.10.2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츠협회, ‘한국리츠 20년 맞아’ ESG 경영 선포식 개최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 "국민들 안전하게 투자하는 부동산 간접투자시장 조성 노력"
한국리츠협회가 '한국리츠 20년' 맞아 ESG 경영 선포식을 개최한 후 정병윤(가운데 오른쪽) 회장 등 리츠업계 사장단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한국리츠협회가 '한국리츠 20년' 맞아 ESG 경영 선포식을 개최한 후 정병윤(가운데 오른쪽) 회장 등 리츠업계 사장단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건설이코노미뉴스] 부동산에 대한 건전한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도입된 '한국리츠가 20주년'을 맞았다.
 
정병윤 한국리츠협회 첫 상근 회장은 한국리츠 20주년을 맞아 "한국 리츠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 등 다양한 제도가 손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리츠협회(회장 정병윤)는 협회 임원 및 회원사 사장단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6일 여의도 협회 회의실에서 '한국리츠 20주년 기념식 및 ESG 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리츠 시장은 2001년 우리나라에 리츠가 처음 도입된 후 20년 만에 자산규모 70조, 상장 리츠 15개 정도로 성장했다. 

이날 정병윤 협회장은 기념사에서 “한국 리츠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 제도 개선은 물론 상장 리츠의 활성화, 리츠 편입자산의 다양화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수상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축사에서 “국토부가 리츠의 양적 확대는 물론 질적 선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면서 “관련법의 개정을 통해 인가, 검사 체계를 개선해 나가는 등 업계의 불필요한 부담은 완화하고 국민들은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 간접투자시장이 조성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리츠 업계 사장단은 "부동산 부문에서 ESG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하에 선제적으로 ESG 경영 추진 의지를 밝히고 친환경, 사회적 책임 실천, 투명한 지배구조로 지속 가능한 리츠 산업 육성"을 다짐했다.

리츠업계 ESG 경영 실천 선언문 주요 내용은 △친환경 건축물 투자 확대 등 환경을 고려한 지속 가능 부동산 투자 △안전을 고려한 부동산 투자 및 고용 창출, 건강·복리 증진 등 사회적 책임 완수 △투명한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을 통한 공정한 시장경쟁 질서 확립 △ESG 경영 체계적 추진 위해 ESG 평가지수 개발하여 성과 공시 및 지속경영 보고서 발행 등이다.


■ESG 경영 실천 선언문 전문

리츠는 부동산에 대한 건전한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도입된 지 20년 만에 자산규모가 70조 원으로 성장하면서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최근 친환경, 사회적 책임 완수, 투명한 지배구조를 의미하는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생존전략이 되었다. 이에 우리 리츠 업계는 장기적인츠 발전을 위한 ESG 경영 추진 의지를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 우리는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친환경 건축물 투자 확대 등 환경을 고려한 지속 가능 부동산 투자에 앞장선다.
 -친환경 건축물 투자 확대
 -온실가스 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활용 확대
 -디지털 기술 접목으로 에너지 효율성 제고 
 -에너지 절약 및 폐자원 재활용으로 폐기물 절감

 □ 우리는 안전을 고려한 부동산 투자 및 고용 창출, 건강·복리 증진 등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안전을 고려한 건축물 투자 확대 및 관리 강화
 -투자자산 이해관계자의 건강·복리 증진
 -고용 창출과 직업교육 확대
 -임팩트 투자로 사회 기여 확대

□ 우리는 투명한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을 통해 공정한 시장경쟁 질서를 확립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리츠 산업을 육성한다.
 -투명한 경영 공시 적극 실천으로 국민 신뢰 제고
 -개인 투자 기회 확대를 위한 공모 · 상장 확대
 -회사와 임직원의 동반성장 추진
 - 윤리경영 적극 추진

오늘 선언한 ESG 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25년까지 ESG 평가 지수를 개발하여 ESG 성과를 정기적으로 공시하고 지속경영 보고서를 발행해 ESG 경영을 선도하는 리츠 업계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