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협회, ‘엔지니어링대가 산정서비스’ 온라인 시스템 운영 개시
엔지니어링협회, ‘엔지니어링대가 산정서비스’ 온라인 시스템 운영 개시
  • 이태영
  • 승인 2021.11.01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회장 이해경) 품셈관리센터는 ‘엔지니어링대가 산정서비스’ 온라인 시스템(www.engcost.or.kr) 운영을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엔지니어링대가 산정서비스’는 엔지니어링 사업대가 산출 프로세스의 표준화 및 프로그램화를 통해 사업의 기본정보 입력만으로도 사업대가를 자동으로 산출해주는 서비스이다.

엔지니어링 표준품셈 관리기관인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품셈관리센터는 지난 2020년 5월 이후 약 1년 6개월에 거쳐 대가 산정 프로그램 개발했다. 엔지니어링 표준품셈의 시스템 탑재 등을 통한 ‘엔지니어링대가 산정서비스’ 온라인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10월부터 한달간의 시험운영 과정 거쳤다.

엔지니어링사업의 발주를 위해서는 예정가격을 결정해야 하는데 ‘엔지니어링대가 산정서비스’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엔지니어링사업대가의 기준에 따른 원가계산에 의한 가격을 산출해 볼 수 있다.

‘엔지니어링대가 산정서비스’ 온라인 시스템에는 실비정액가산방식에 따른 원가계산을 위해 2021년 현재 공표돼 시행중인 11개의 엔지니어링 표준품셈과 9개의 국토교통부 소관 품셈이 탑재돼 있으며, 공사비요율방식에 따른 원가계산 기능 또한 제공한다.

특히 엔지니어링협회 품셈관리센터는 향후 새로이 제·개정돼 시행되는 엔지니어링 표준품셈을 매년 동 시스템에 업데이트해 서비스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엔지니어링협회 품셈관리센터 관계자는 “‘엔지니어링대가 산정서비스’ 온라인 시스템이 발주 시 원가계산에 어려움이 있었던 발주청의 고충을 해소하고 더불어 적정 엔지니어링 사업대가 지급을 자리 잡게 하는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