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건설, 인천 명물 '소래포구' 항만 건설공사 수주
금호건설, 인천 명물 '소래포구' 항만 건설공사 수주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1.11.02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만 건설사업 진출 교두보 마련
월곶포구 경관시설 조감도(사진제공=금호건설)
월곶포구 경관시설 조감도(사진제공=금호건설)

 

[건설이코노미뉴스] 금호건설(대표이사 서재환)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항만 건설사업에 진출해 첫 수주를 달성했다.

금호건설은 2일 해양수산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으로부터 '소래포구항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금호건설은 '소래포구항 건설공사'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항만 사업에 참여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통해 신사업 역량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소래포구항 건설공사'는 국내에서 발주된 항만 시설 중 최초로 기술형 입찰로 실시됐으며, 이를 금호건설이 수주하게 됐다. 기술형 입찰이란, 설계, 시공 등 공사 전체를 맡도록 하는 입찰 방식이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처음으로 항만 공사를 수주하게 됨으로써 항만분야 진입 장벽을 허물게 됐다"며, "향후 발주되는 항만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다양한 성과를 이룰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래포구항 건설공사'는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일원에 위치한 '소래포구'와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일원에 있는 '월곶포구'를 개발하는 공사다. 총사업비는 637억원 규모로 금호건설이 대표주관사를 맡게 된다. 영진종합건설과 경화건설이 컨소시엄을 이뤘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0개월이며, 2022년 초 착공이 예정돼 있다.

'소래포구 및 월곶포구'는 연간 10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 유명하다. 금호건설이 시공하게 되는 공사는 접안시설 734m, 외곽시설 334m, 어선수리장 20m 등 노후화된 기능을 개선시키게 된다.

금호건설은 공사 진행 시 주민 및 방문객의 안전을 고려해 내진 및 내구성을 1등급으로 상향해 적용할 예정이다. 또 관광객이 재방문하고 싶은 아름다운 어항으로 만들기 위해 '소래포구'에는 소래철교 워터스크린, 수변산책로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월곶포구'에는 원형 발광 다이오드(LED) 스크린을 설치하고 달빛공원을 조성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소래포구와 월곶포구'의 기능개선과 활성화를 위한 최적의 설계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고 좋은 결과로 이뤄질 수 있었다"며, "항만 사업 첫 시도가 수주로 연결된 만큼 금호건설의 기술과 노하우로 지역을 상징하는 대표 공간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