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임대주택의 진화"...스마트돌봄 시범사업 '첫 선'
"영구임대주택의 진화"...스마트돌봄 시범사업 '첫 선'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1.11.0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LH공사, AI 등 첨단기술 활용 고령자, 장애인 등 24시간 돌봄서비스 제공
자료제공(=국토부)
자료제공(=국토부)

 

[건설이코노미뉴스] #1. 영구임대주택에서 경증치매를 앓고 계신 아내와 함께 생활하시는 80대 B 어르신은 외출 시 한결 마음이 가볍다. 긴급SOS(응급벨) 서비스를 통해 위기상황 알림을 받을 수 있고, 돌봄대상자 외출시 동선이 파악돼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2. 영구임대주택 거주 70대 C 어르신은 생활패턴 모니터링을 통해 평소와 달리 움직임이 없는 미활동 상태로 감지됐다. 이후 돌봄관리사가 허리 통증으로 움직이지 못하시던 상황을 파악하고, 돌봄관리사와 보호자가 병원 동행 등 조기 치료를 실시했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김현준)는 광주 쌍촌 영구임대주택에서 고령자 맞춤형 스마트돌봄 시범사업을 착수한다고 4일 밝혔다.

입주한 지 30년이 경과해 노후된 광주 쌍촌 영구임대주택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고령자, 장애인을 대상으로 6가지 24시간 스마트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이 가능하며, 더 나아가 활동, 건강, 수면 등 개인별 생활패턴 데이터를 분석하여 위기상황에 사전 대응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을 위해 국토부는 영구임대주택 시설에 대한 총괄지원, LH는 스마트돌봄 플랫폼 설치 예산을 지원했고, 광주서구청은 돌봄서비스 운영을 담당했으며, 사단법인 복지마을은 스마트돌봄 기기를 개발, 설치했다.

이 밖에도 국토부와 LH는 고령자 주거복지를 위해 임대주택과  돌봄을 함께 제공하는 ‘고령자복지주택’을 지자체 공모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해, 2021년 현재 2260가구 공급이 완료했고, 2025년까지 1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고령자복지주택 내 공공임대주택에는 건설비의 80%가 지원되고, 문턱제거, 안전손잡이 등의 무장애(barrier-free)설계가 적용돼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공공임대주택과 함께 조성되는 사회복지시설에는 개소당 27억3000만원의 건설비가 지원되고, 건강·여가시설 등을 갖춘 복지관, 보건소 등이 유치되어 지역 내 고령자복지거점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운영 중인 장성 영천 고령자복지주택은 150가구의 고령자를 위한 임대주택과 1080㎡의 복지시설이 함께 공급 돼, 입주자뿐만 아니라 지역 어르신 전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노인주거·복지·보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 평균 하루 200명(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거리두기 실시)이 경로식당, 인지향상프로그램, 원예교실 등 복지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임대주택 190가구와 1700㎡의 사회복지시설이 복합 조성된 시흥은계 고령자복지주택은 단지 내 건강한 노인이 거동불편·경증치매 등 취약한 노인 가정을 방문해 말벗, 취미생활 공유하는 노노케어(老老CARE) 사업 등을 실시해,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줄이고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를 제공하며, 사회참여 기회를 높이고 있다.

지난 2016년 개관한 성남 위례 고령자복지주택은 지역 내 유일한 복지관으로 고령자를 위한 급식지원, 정서상담 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노인 인지건강 강화를 위해 ICT기반 스마트 보드게임과 물리치료실, 건강상담실 등도 운영 중이다.

김홍목 국토교통부 주거복지정책관은 “전체 영구임대주택의 90%가 준공 15년이 경과하는 등 물리적 노후화가 가속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스마트기술 및 복지시설과 결합해 고령자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거복지를 질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스마트돌봄 시범사업 추진성과를 꼼꼼히 살펴, LH와 전국 지자체와 함께 신규 고령자복지주택과 24시간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거주하는 임대주택에 확대 적용하겠다”라고 밝혔다.